지구화와 현대인의 경험세계

 1  지구화와 현대인의 경험세계-1
 2  지구화와 현대인의 경험세계-2
 3  지구화와 현대인의 경험세계-3
 4  지구화와 현대인의 경험세계-4
 5  지구화와 현대인의 경험세계-5
 6  지구화와 현대인의 경험세계-6
 7  지구화와 현대인의 경험세계-7
 8  지구화와 현대인의 경험세계-8
 9  지구화와 현대인의 경험세계-9
 10  지구화와 현대인의 경험세계-10
 11  지구화와 현대인의 경험세계-11
 12  지구화와 현대인의 경험세계-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구화와 현대인의 경험세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지구화 정의에 대한 논쟁
경제적 강제인가? 정치적 신화인가?

Ⅱ. 본론 - 경험세계에 있어서의 지구화의 영향


1. 정치영역
2. 경제영역
3. 사회영역
4. 문화영역

Ⅲ. 결론 - 지구화 문제에 대한 대안
본문내용
[사회학적 상상력]

Ⅰ. 서론 - 지구화 정의에 대한 논쟁

지구화라는 단어가 우리나라에 유행하기 시작한 때는, 과거 문민정부가 세계화를 정책 목표로 내걸었던 시절이었다. 지금과 마찬가지로 당시에도 지구화의 성격과 그 영향에 대한 논란이 거세게 일었던 까닭에 문민정부는 ‘Globalization’이라는 단어 대신 굳이 ‘Saegaehwa’라는 신조어까지 만들어가면서 세계화 구호를 소리 높여 외쳤다. 국민 소득 1만 달러 달성, OECD 가입, 해외 여행객으로 넘쳐나는 공항과 우리나라 여행객들의 거침없는 씀씀이, 현지에서 그들이 벌이는 해프닝을 고발하는 언론 보도를 통해 우리는 우리나라가 지구화되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세계화를 추진했던 문민정부가 퇴진할 무렵, 우리는 IMF 구제 금융이라는 미증유의 사태를 맞게 되었다. 부실기업의 부도, 실업 대란, 노숙자들, 부모에게 버림받은 굶주린 아이들, 청년 실업자들……. 그 피해는 엄청난 것이었다. 국제적인 금융 기구들로부터 빚을 얻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또다시 지구화되었다. 국제 신용 평가 기관들, 국제 금융 기관들은 한국 시장의 지구화, 즉 재벌과 금융의 개혁, 노동 시장의 유연성을 요구했으며, 이른바 글로벌 스탠더드의 화살은 노동자들과 청년들의 운명을 과녁으로 삼았다. 이후 대량 해고, 비정규직 노동자의 확산을 노동 시장 유연화의 내용으로 앞세운 구조 조정의 물결이 우리 사회를 휩쓸었고, 우리는 감각적으로 지구화를 체험했다. 그래서 세계화라는 구호가 널리 유행했던 만큼이나 그에 대한 기억은 더욱 씁쓸했다.


여기서, 지그문트 바우만은 노동 시장의 유연화, 대량 해고, 비정규직 노동의 확산, 범죄, 불안, 사회로부터의 격리와 같은 것들은 지구화의 부작용이 아니라 그것들이야말로 지구화에 필수적이고 구조적인 결과라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는 지구화 현상에는 눈앞에 드러나는 것보다 더 많은 무엇인가가 감춰져 있음을 지적한다. 그는 지구화게 세계를 통합하고 인류의 행복을 보장해주는 만큼 세계를 분화/지역화 시키고 행복을 앗아간다는 점을 잊지 말라고 경고한다. 그리고 그러한 상황이 노력 여하에 따라 회피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 모든 사람들에게 지구화는 어쩔 수 없는 세계의 운명이자 역진 불가능한 과정이며, 누군가의 행복은 다른 누군가의 불행인 까닭에 우리의 운명은 다른 누군가의 운명을 동시에 고려할 때에만 제대로 파악될 수 있다는 점을 반복해서 강조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