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근대사] 유럽의 마녀사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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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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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대규모 마녀 사냥의 원인과 전개
2.1. 마녀술의 의미와 전파
2.2. 마녀 사냥의 법적 기반
2.3. 시대 상황
3. 결론 : 마녀 사냥, 이행기의 산물
-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녀 사냥에 대해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이미지는 대체로 ‘중세적’이다. 마녀 사냥은 ‘비합리적이고 광신적인 종교적 열정으로 중세의 교회가 자행한 이해할 수 없는 학살극’이라는 인상이 강한 것이다. 실제로 마녀가 받았던 온갖 종교적이거나 비합리적인 혐의들―악마 숭배와 악마와의 성관계, 배교 행위, 흑마술 등―은 마녀 사냥의 중세적 이미지를 강화시킨다. ‘마녀’라는 이미지를 구축하는 지적 기반은 스콜라 철학이 제공했으며, ‘악마’가 존재한다는 광범위한 종교적 믿음과 이단에 대한 증오가 없었다면 마녀 사냥은 성립하지 않았을 것이다. 주로 기독교 교리에서 그 근거를 찾곤 했던, 중세의 뿌리 깊은 여성 혐오도 마녀 사냥의 광기를 더하는 데 분명 일조했을 것이다. 그러나 마녀 사냥은 시기상 근대의 사건이다. 마녀 사냥의 절정기는 보통 근대 초기로 구분되는 16-17세기이고 전체적으로도 15세기에서 18세기에 걸쳐 있기 때문이다. 마녀 사냥은 교회 법원으로부터 세속 법원으로 재판의 주도권이 이전된 시점에서 비로소 폭발적으로 번져나갔으며, 근대의 기준점의 하나로 제시되는 종교 개혁은 대체로 마녀 사냥을 더 자극하고 강화했다. 그러므로 마녀 사냥은 중세적인 성격과 근대적인 성격을 복합적으로 지니고 있다고 말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참고문헌
곽차섭 엮음, 『미시사란 무엇인가』, 푸른역사 2000
나탈리 제몬 데이비스, 아를렛 파르주 편집, 『여성의 역사 3(하)』, 조형준 옮김, 새물결 1999
브라이언 P. 르박, 『유럽의 마녀사냥』, 김동순 옮김, 소나무 2003
제프리 리처즈, 『중세의 소외집단』, 유희수 조명동 옮김, 느티나무 1999
조셉 폰타나, 『거울에 비친 유럽』, 김원중 옮김, 새물결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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