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심리] 여성 미디어로서 OnStyle 온스타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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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매스컴심리] 여성 미디어로서 OnStyle 온스타일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 여성 미디어로서 OnStyle 에 주목하게 된 이유



2. 본 론

2-1. 여성 미디어로서의 온 스타일

2-2. 온 스타일이 여성의 심리와 행동에 끼친 영향
(이론적 측면에서 고찰)

2-3. 프로그램 분석 (Sex and the City)

2-4. 온 스타일 광고의 특징




3. 결 론

- 온 스타일의 한계 및 개선 방향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 여성 미디어로서 OnStyle 에 주목하게 된 이유

최근 ‘된장녀 논란’과 함께 서구의 라이프스타일을 무조건 따라하는 것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이 크게 이슈화 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헐리웃 스타일은 유행을 선도하고 한국의 스타들은 헐리웃 스타일의 흐름을 따라가며 대중 역시 이에 민감하게 반응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우리는 식품부터 의류, 구두, 핸드백, 등 광범위하게 이루어지는 외국 브랜드에 대한 소비, 브런치 문화로 대변되는 뉴욕의 라이프스타일의 수입, 이들의 중심에 ‘스타일 채널’ 온 스타일이 있다고 보았다. 온 스타일을 즐겨보는 사람들은 스스럼없이 자신이 온스타일의 중독자임을 밝힌다. 더불어 한 번 온스타일에 빠지면 헤어 나올 수 없을 뿐더러, 그것이 곧 자신의 겉모습을 표출하는 패션 라이프스타일 뿐 아니라 사고방식을 규정짓기까지 한다고 스스럼없이 털어놓는다. 온스타일은 대체 어떤 스타일로 대한민국 여성들의 트렌드를 선도했을까? 우리는 이에 초점을 맞추어 온스타일을 주목하게 되었다. 더 나아가 소위 된장녀로 폄하 되고 있는 이러한 현상이 물질 만능주의, 외모 지상주의의 고질적인 결과로 비판받아야 하는 가, 아니면 자기만의 스타일을 갖는 것을 경박한 유행과 동일시하고 인정하지 않는 이 사회의 경직된 특성이 반영된 것인가에 대하여 논의해 보고자 한다.


2. 본 론

2-1. 여성 미디어로서의 온 스타일

된장녀 논란의 중심에 있는 온 스타일은 2004년 2월 런칭했다. 10년 역사를 가진 케이블 TV업계 전체로 보자면 후발업체다. 이미 개국 당시 여성채널로 동아TV, 푸드 채널 등도 존재하는 상황이었다. 그럼에도 가장 단기간에 높은 성장률을 보인 이 프로그램의 성공 요인은 메인 타깃 층을 정확히 설정, 그들 타깃 층을 위한 방송에 충실했기 때문이다. 방송 초기 온 스타일의 메인 타깃은 25세에서 35세였고, 지금은 20세에서 35세로 타깃 층이 확대됐다. 여성들의 사회활동이 보편화되면서 소비계층으로 급부상한 여성이 그 대상이다. 이전까지 공중파 TV에 여성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 없었던 건 아니다. 그러나 기존 프로그램들이 패션, 뷰티, 육아 등에 한정된 정보성 프로그램이었다면 온 스타일은 단순한 정보에서 탈피, 여성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총괄하는 프로그램들로 방향을 돌렸다. 비슷한 컨셉의 미국 케이블 프로그램 이 채널 모델이 되었고, 리얼리티 시리즈, 토크쇼, 패션 스타일 등 몇 가지 형태의 프로그램 중심으로 채널을 꾸렸다. 하나의 타깃 층, 온 스타일이라는 하나의 이름 아래 복합적 방송이 편성되는 이른바 ‘퓨전 채널’로 탄생한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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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선남(1997). 『매스미디어와 여성』 서울: 범우사
* 김선남(2000). 『미디어 속의 여성 읽기』서울:일진사
* 김정기외(2003). 『매스미디어와 수용자』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 김훈순외(2003). 『영상콘텐츠연구』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 김희진(2004). 『멀티미디어 광고전략과 실제』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 박주연(2005). 『텔레비전 리얼리티 프로그램』 서울: 한국언론재단
* 송만재(2003). 『성과 심리』 서울: 학문사
* 이영희(2002). 『광고는 여성 소비자를 이해하는 과정이다.』 서울: 예경
* 이종수(2004).『TV 리얼리티 : 다큐멘터리, 뉴스, 리얼리티 쇼의 현실 구성 = TV reality : representing reality in television news, documentary, and reality sh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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