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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가상현실(virtual reality)과 사이버스페이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가상현실의 정의
2. 사이버스페이스의 이해
2-1. 개념적 이해
2-2. 탈중앙화 시스템
2-3. 정보와 지식의 매개체
2-4. 지구적 광속 쌍방향 통신망
3. 사이버스페이스 문화
3-1. 탈중앙화와 개체성의 문화
3-2. 다양성과 다원성의 문화
3-3. 탈대중적 합의 문화
3-4. 변혁적 비판문화
4. 사이버스페이스 사회의 특성
4-1. 사회 윤리적 갈등
4-2. 정보 인간 사회
5. 사이버 문화의 문제점
6. 결론
본문내용
1. 가상현실의 정의
최신의 기술들이 집약된 경험화 된 기술의 축적이라고 할 수 있다. 가상현실의 정의는 학자마다 분분하지만 대체적으로 '컴퓨터로 창조된 인조의 공간(cyberspace)에서 인간이 현실감을 느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가상환경이란 무엇인가?
이 말은 윌리엄 깁슨(William Gibson)의 소설 에서 처음 쓰인 말로 '컴퓨터 네트워크 상에서 참가자들이 서로 말하고, 듣고, 접촉할 수 있는 세계'를 표현하는 말이다. 이미 많은 수의 사람들이 사이버스페이스의 세계를 즐기고 있기 때문에 그리 낯설지는 않을 것이다 쉬운 예로 인터넷의 아바타 같은 것들에서 우리는 사이버스페이스를 경험하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채팅(Chatting)을 해보았을 것이다. 이 세계에서는 남자가 여자로도 되고 어린이로도, 심지어는 벌레로도 변할 수 있다. 만약 외부에서 그와 같은 환경을 시뮬레이트해 준다면 틀림없이 그처럼 변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어떤 남자가 통신상에서 자아를 대표하는 자신의 ID를 '여자'로 하고 대화방이나 각종 게시판 등에서 여자처럼 행세를 한다면 그 공간(사이버스페이스)에서 그는 영락없는 여자가 되는 것이다. 사실, 가상현실은 최근 들어 각광받기 시작한 기술이며, 일반 대중들에게는 소설이나 영화 등 매스컴을 통해 알려진 것이 대부분이고, 아직까지 개발 단계는 초기 상태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