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개론]사(詞)의 정의 및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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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문학개론]사(詞)의 정의 및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사(詞)의 기원(起源)과 발전(發展)
1.사(詞)의 기원(起源)
2.사(詞)의 발전(發展)
(1) 唐代의 詞
(2) 오대(五代)의 사(詞)
(3) 양송(兩宋)의 詞
(4) 송대 이후의 사(詞)

Ⅱ. 사(詞)의 체제와 영향
1.사의 체제
(1) 분류
(2)압운(押韻)
(3) 詞普
2. 영향
본문내용
▣사(詞)란?
-당(唐)말 송(宋)초 시기 노래 가사
-좁게는 노래의 가사(문자로 기록될 수 있는 것)만을 지칭. 넓게는 노래 자체를 의미
-구형이 자유롭다는 점에서 장단구(長短句)라고도 불리었고, 시의 변형이라는 점에서 시여(詩餘)라고도 하며 시는 노래 할 수 없는데 비해 사는 노래할 수 있다고 하여 곡자시(曲子詩)라고도 불림
-악부는 대부분 반주 없이 노래를 부르고 뒤에 와서 음을 아는 자가 작곡을 하여 음악 속에 넣은 것에 비해 사는 곡보(曲普)위주로 노래가 있은 뒤에 가사가 있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Ⅰ.사(詞)의 기원(起源)과 발전(發展)
1.사(詞)의 기원(起源)
(1) 詞는 樂府에서 나온 것.
-악부는 詞와 마찬가지로 창 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악부 구법도 近體詩와 달리 整齊하지 않는 다는 점이 詞와 유사.
(2) 詞가 唐代 近體詩에서 나온 詩의 詩餘라는 주장
-당시 詞를 경시하고 詩를 중시하는 '輕詞重詩'의 사고가 담겨있는 것으로 사의 원류라고 말한 것이라고는 볼 수 없다. 하지만 이러한 주장은 唐代 저명한 近體詩篇이 당시의 樂工이나 歌伎에 의해 악곡이 배합되어 가창 되었다는 사실과 초기의 몇몇 詞調가 문자상으로 율시나 절구에서 1~2자를 가감한 것과 같은 형식에서 주목한 결과이다.
(3) 詞가 隋唐때 흥기한 일종의 신문학 양식으로서, 처음에는 隋唐이래로 유행한 西城음악 이었던 燕樂에 배합하여 만든 歌詞라는 것이다. 당 이전의 민족 대융합시기에, 변방민족이 중원으로 진출함에 따라 그들의 음악과 악기가 유입되었고, 아울러 한족 고유의 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