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랑의 다양성과 그 원인

 1  아리랑의 다양성과 그 원인-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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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아리랑의 다양성과 그 원인-4
 5  아리랑의 다양성과 그 원인-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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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리랑의 다양성과 그 원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다양한 아리랑
(1) 정선아리랑
(2) 밀양아리랑
(3) 진도아리랑
(4) 경기아리랑
(5) 그 밖의 아리랑

2. 아리랑, 그 다양성의 원인 -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의 대표적 민요의 하나인 아리랑은 ‘아리랑’이라는 후렴이 들어 있는 구전민요이며 가장 널리 애창되고 있다. 아리랑은 대체로 3음보와 세마치장단으로 이루어진 서정민요이며 특정한 생활상의 기능을 가진 민요는 아니지만 민중생활의 비애와 애환을 반영하고 있으며, 조선 말기 이후부터 일제강점기에는 제국주의에 항거하여 민족적 감정과 울분을 호소하고 민족적 동질성을 강조하는 근대 민요의 역할을 하였다. 이렇게 아리랑이 갖는 의미와 상징성은 실로 대단한 것이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오히려 우리 민족 사이에서 점점 잊혀져가는 안타까운 상황이기도 하다.

아리랑은 사람들이 흔히 알고 있는 경기, 정선, 밀양, 진도아리랑 외에도 일제강점기에 해외에 강제 이주하거나 독립운동 등으로 국외에 있던 동포들이 부른 다양한 아리랑 등 수많은 판본의 아리랑이 존재한다. 아리랑은 민요이고, 민요는 구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정한 가사나 음계가 전해 내려오지 않는 특성을 갖지만 아리랑은 한반도 전역과 해외에 이주한 모든 한민족에게 오랜 세월동안 우리나라를 떠올리게 하는 노래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런 아리랑이 다양한 종류와 수많은 사설로 불리게 된 원인과 그 특성을 알아보는 것은 충분한 가치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김연갑, 『아리랑』, 집문당, 1988.
김연갑, 『아리랑』, 현대문예사, 1986.
김열규, 『아리랑‥ 역사여, 겨레여 소리여』, 조선일보사, 1987.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한국의 민속음악 - 경상남도 민요편』, 정문연, 1985.

박상헌, 「각 지방 아리랑의 음악적 특징 및 비교․ 분석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0.
김기현, 「밀양 아리랑의 형성과정과 구조」, 경북대학교, 1991.
김기현, 「아리랑 노래의 형성과 전개」, 경북대학교, 1995.

진용선(정선아리랑연구소장), 《함께 하는 아리랑 정선 아리랑》. http://arirang.re.kr/
《정선 아리랑 학교》. http://arirangschool.or.kr/
《우리소리》. http://urisori.co.kr/
《네이버》. http://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