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랑 연구 레포트

 1  아리랑 연구 레포트-1
 2  아리랑 연구 레포트-2
 3  아리랑 연구 레포트-3
 4  아리랑 연구 레포트-4
 5  아리랑 연구 레포트-5
 6  아리랑 연구 레포트-6
 7  아리랑 연구 레포트-7
 8  아리랑 연구 레포트-8
 9  아리랑 연구 레포트-9
 10  아리랑 연구 레포트-10
 11  아리랑 연구 레포트-11
 12  아리랑 연구 레포트-12
 13  아리랑 연구 레포트-13
 14  아리랑 연구 레포트-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리랑 연구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1) 우리나라 아리랑의 비교 연구
1. 각 지역 아리랑 빠르기의 다양성 연구
2. 각 지역 아리랑 토리의 다양성 연구
3. 각 지역 아리랑 가창구조의 다양성 연구 및 사설에서의 지역색 반영
Ⅲ. 본론(2) 해외에서 발전되고 있는 다양한 아리랑
1. 북한 아리랑
2. 일본 아리랑
3. 그 외의 아리랑(중국 & 사할린)
Ⅳ. 결론
참고 문헌 및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론

아리랑은 우리 민족에게 가장 친숙한 민요다. 지역에 따라 다소의 차이가 있지만 전국 어디를 가도 아리랑 정도는 누구나 노래할 수 있고, 해외 지역에서도 변형된 형태의 아리랑이 나타난다. 특히 외국과의 교류가 빈번해진 오늘 날에 와서는 아리랑은 한국 문화를 대표하는 상징적 의미로 인식되기에 이르렀다. 이렇게 국내외적으로 우리민족을 대표하게 된 아리랑이지만, 그 유래나 또는 언제부터 부르기 시작하였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하지 않다.
아리랑이 언제부터 우리민족에게 애창되었는가에 대한 견해는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그 첫째는 삼국시대에 이미 아리랑이 형성되었다는 설 이며, 둘째는 대원군이 경복궁의 중건공사를 시작한 1870년 즈음에 아리랑이 형성되었다는 설 이다. 세 번째는 이와는 달리 정확한 시기를 지칭하지는 않았지만 밀양의 영남루에 얽힌 아랑(阿娘)의 전설에서 유래하였다는 설 이다.
여음의 대표적 어휘인 '아리랑'의 어원에 대해서는 다양한 설이 있다. 즉 아리랑의 여음은 여러 가지이며 그 쓰임새 또한 다양하다. 노래의 머리에서 앞소리 또는 꼬리에서 뒷소리 또는 받음 소리로도 쓰이고 있다. 달리는 앞 사람의 노랫말이 끝난 뒤, 다른 사람이 그 뒤를 이어 다른 노랫말로 넘겨받는 넘김 소리로도 쓰인다. 이 쓰임새의 다양성은 당연히 여음이 노랫말에서 차지할 자리의 다양성에 대하여 말해 주는 것이다. 다른 민요의 여음은 대체로 일정한 마디 구성을 지니고 있고, 또 그 쓰임새며 노랫말에서 차지하게 될 자리가 일정하다. 그러나 아리랑의 경우 그 여음은 다른 면의 다양성과 더불어 그 마디 구성상의 다양성을 아주 특이하게 드러내 보이고 있다.
보통 ‘아리랑’이라 했을 때 가장 흔히 떠올리는 것이 경기아리랑이다. 그냥 '아리랑'이라고 할 때는 대체로 경기 아리랑을 가리키지만, 정선아리랑, 밀양아리랑, 진도아리랑 등 각 지방마다 다른 특색을 지닌 고유의 아리랑이 있으며, 또한 지역 내에서도 가사와 음에서 차이를 보이는 유사 아리랑 곡들이 다수 불리고 있다.
참고문헌
강무학 「아리랑 오천년사」진명출판사 1988
한양명 「진도 아리랑타령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8
권희덕. 「아리랑 민족 예술사」 삼호출판사 1991
진용선. 「정선 아라리 그 삶의 소리, 사랑의 소리」 집문당 1993
박병훈,김연갑. 「진도아리랑」 범우사 1997
박상훈 「각 지방 아리랑의 음악적 특징 및 비교 분석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01.
강평원. 「아리랑 시원지를 찾아서」 청어.2004
김연갑. 「아리랑 시원설 연구 : 아리랑의 아리랑 '정선 아리랑'과 목은 이색」 명상.2006

남,북 아리랑의 비교 (http://blog.naver.com/dkelid)
민요의 토리 (http://blog.naver.com/ararikim/70002804713)
아리랑(http://blog.naver.com/siesieni/150010975596)
정선아리랑 학교 (www. arirangschool.or.kr)
민족의 혼 아리랑을 찾아서 (http://my.dreamwiz.com/makcbg00)
남북이 함께 부르는 아리랑
(http://www.rfa.org/korean/features/sk_pop_music/2006/04/05/arirang_world/)
일본으로 간 아리랑 기사-동아일보
(http://www.donga.com/docs/magazine/weekly/2004/10/12/200410120500037/200410120500037_1.html)
아리랑의 전설 (http://www.pungmuak.com/framesori/arirang.htm)
밀양아리랑 보존발전 연구회(http://www.myarirang.net/index.html)
진도 아리랑 악보(http://myhome.naver.com/makcbg/cba18.ht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