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 중국과 화교의 경제관계와 정책

 1  [중국경제] 중국과 화교의 경제관계와 정책-1
 2  [중국경제] 중국과 화교의 경제관계와 정책-2
 3  [중국경제] 중국과 화교의 경제관계와 정책-3
 4  [중국경제] 중국과 화교의 경제관계와 정책-4
 5  [중국경제] 중국과 화교의 경제관계와 정책-5
 6  [중국경제] 중국과 화교의 경제관계와 정책-6
 7  [중국경제] 중국과 화교의 경제관계와 정책-7
 8  [중국경제] 중국과 화교의 경제관계와 정책-8
 9  [중국경제] 중국과 화교의 경제관계와 정책-9
 10  [중국경제] 중국과 화교의 경제관계와 정책-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경제] 중국과 화교의 경제관계와 정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본문내용
중화경제권은 지역경제의 일부로서 중국을 모체로 하여 구심력을 지닌 경제권이라고 정의 할수 있다. 중화경제권은 공식기구가 아니므로 정의를 할 때 경제권이 지닌 구심력이나 영역 내에서의 상호협력관계, 중심에 있는 중국이 미칠 수 있는 실질적인 영향력의 범위 같은 것을 고려하여 개념에 포함시키게 된다.
① 넓은 의미의 중화경제권 - 중국 대륙과 홍콩, 대만 그리고 동남아시아에서 실제로 중국 중국의 경제력이 미치는 범위
② 좁은 의미의 중화경제권 - 홍콩과 마카오, 광동성과 대만 등과 같이 지역적으로 인접한 곳들을 묶어 형성된 경제협력체
좁은 의미의 중화경제권은 넓은 의미의 대중화 경제권의 발전을 떠받치고 있는 기본 축이다. 그리고 경제발전에 소요되는 자본을 실질적으로 조달하는 창구역활을 한다.

중국이 1978년 대외 개방 정책을 실시한 후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국민 소득이 성장하며 해외무역이 적극적으로 확장하는데, 여기서 중화경제권내의 교류하는 기여하는 바는 크다. 중화경제권은 상품의 수출과 수입, 자본의 교류, 기술도입, 노동력 제공, 시장기능에서 다양한 형태로 교류하고 있으며, 중국의 경제발전을 떠받드는 역할을 한다. 협력은 상호 보완적이고 체계적이라 할 수 있으며 동남아시아권의 화인들의 역할이 협력을 이끌어 가는데 상당한 정도로 기여하고 잇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중화경제권의 교역
수출과 수입에서 중국은 일본과 미국에 대한 교역 의존도가 상당히 높다. 그러면서도 중국의 각국에 대한 수출과 수입에서는 다소 비대칭이 발생하는데, 미국에 대한 수출 비중은 크지만 수입은 적은편이며 일본에서는 수입이 수출보다 크다. 이러한 현상은 아시아권의 국가들에서 대부분 나타나는 현상인데, 수출주도형 경제발전을 추진하면서 부품재와 자본재는 주로 일본에서 수입하고 수출은 미국시장을 겨냥하기 때문이며, 중국의 경우도 여기에 속한다. 그러나 중국은 중화경제권의 교역을 활용함으로써 미·일과의 이러한 무역관계를 상당부분 자체 내에서 해결하려고 하고 있다.
중국의 교역을 중화경제권의 주축을 이루는 중국, 홍콩, 대만과의 관계에서 보면 중국의 홍콩으로의 수출이 수입보다 훨씬 크며 대만과는 반대로의 현상이 나타난다. 중국의 해외 교역에서 홍콩으로의 수출은 21.1%로 수입이 수출의 5배 정도에 달한다. 이처럼 중국의 홍콩과 대만에 대한 교역은 정반대인데, 홍콩으로는 수입이 수출보다 현저하게 크며 대만에서는 반대로 수입이 훨씬 크다.
중국이 해외에서 유치하고 있는 투자에서 이러한 현상은 더욱 뚜렷이 나타나는데, 1998년 유치한 자본은 324,712백만 달러인데, 홍콩에서 유치한 자본은 178,947 백만 달러로 전체 유치자본중 55.1%에 이른다. 대만에서 유치한 자본은 41,422 백만 달러로 12.8%에 달한다. 홍콩과 대만에서의 유치한 자본을 합치면 전체유치자본의 67.9%에 이른다. 중화경제권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수출과 수입의 성향, 그리고 자본유치의 규모를 고려한다면 중화경제권의 교류가 중국경제 발전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가를 엿볼 수 있다. 홍콩은 중국의 수출창구 역할을 하고있으며 해외에서 중국으로 유입되는 자본의 조달통로이다. 대만은 중국에 필요한 자본재와 부품 등을 수출하며, 중국에 자본을 투자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