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인도의 논리학(니야야(Nyya)학파)

 1  [철학]인도의 논리학(니야야(Nyya)학파)-1
 2  [철학]인도의 논리학(니야야(Nyya)학파)-2
 3  [철학]인도의 논리학(니야야(Nyya)학파)-3
 4  [철학]인도의 논리학(니야야(Nyya)학파)-4
 5  [철학]인도의 논리학(니야야(Nyya)학파)-5
 6  [철학]인도의 논리학(니야야(Nyya)학파)-6
 7  [철학]인도의 논리학(니야야(Nyya)학파)-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철학]인도의 논리학(니야야(Nyya)학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인도의 논리학
2. 니야야(Nyya)학파
3. 니야야(Nyya)
4. 니아야의 논증방법
1) 우주론적-목적론적 논증(cosmo-teleological Argument)
2) 불가견력(Adrsta)으로부터의 논증
3) 원자론에 근거한 논증
5. 니야야의 인식론
6. 인도 논리학과 서양 논리학의 차이점

본문내용
1. 인도의 논리학
인도 논리학은 Tarkasamgraha의 오지작법(五支作法)이나 Ny yabindu의 삼지작법(三支作法)에서 일상생활 속에 등장하는 평범한 예를 동원하는 일상적인 것, 논리적 필연의 주연관계나 진위의 기준이 감각적 직관적 사실에 둔다는 의미의 직관적인 것, 올바른 지식을 실제적 활동의 원인에 있다든지 실제적 효과를 드러낸다고 하는 실제적인 것과 종교적 수행을 하는 성자들이 말하는 지식을 수용하는 태도의 계시적 인식을 하고 있다는 종교적인 것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인도인들도 참다운 삶에 대하여 논리적 의미를 파악하고 증명하려고 노력한 것이다. 이것이 바로 Ny ya 철학인 것이다. 2∼3세기에 니야야학파가 기초를 마련하고, 그것을 불교가 채용하였는데, 니야야학파와 불교논리학이 끊임없이 논쟁을 거듭해 그 결과 인도의 논리학이 발달하게 되었다. 인도에서 인식론은 우리가 자칫 소홀하기 쉬운 부분이다. 그것은 인도철학이 엄밀한 인식적인 판단이 없이 직관적이고 신비적이라는 선입견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인도철학의 각 학파들은 자신들의 교리를 널리 인식시키기 위하여 자신들의 인식론을 발전시켰던 것으로 보인다. 인도 논리학은 형식 논리학인 서양 논리학에 비해서 실질적인 내용을 가지며, 실생활에서 적용될 수 있는 것으로, 특히 그 추론식에서 그 특징이 잘 드러남을 알 수 있다. Ny ya는 논리적으로 정연한 실재론 학파로 여기고 있으며, 직접적 예증(例證)과 논법추리(論法推理)의 현상적 고찰을 의미한다. 그것은 분석철학의 전형이 되며, 상식과 학문을 지지하는 정리론을 내포하고 있다.
참고문헌
출처 :
http://www.sejon.or.kr/simpl/si_b/si_b_12/08_02_02.shtml
성철넷 / 뿔리간들라 / 이지수 역 / 민족사 / 1993.1.
http://www.indokorea.org/droom/attach/attach43file.hw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