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빅터 파파넥

 1  [디자인] 빅터 파파넥-1
 2  [디자인] 빅터 파파넥-2
 3  [디자인] 빅터 파파넥-3
 4  [디자인] 빅터 파파넥-4
 5  [디자인] 빅터 파파넥-5
 6  [디자인] 빅터 파파넥-6
 7  [디자인] 빅터 파파넥-7
 8  [디자인] 빅터 파파넥-8
 9  [디자인] 빅터 파파넥-9
 10  [디자인] 빅터 파파넥-10
 11  [디자인] 빅터 파파넥-11
 12  [디자인] 빅터 파파넥-12
 13  [디자인] 빅터 파파넥-13
 14  [디자인] 빅터 파파넥-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디자인] 빅터 파파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인물 탐구
2. 성장배경
3. 시대 상황
4. 디자인관
5. Talking with Victor..
6. 디자인 활동

본문내용


산업의 꽃이자, 경쟁력의 핵심으로 불리는 고부가가치 산업 '디자인'. 우리는 언제부터인가 디자인의 '경제적 가치' 때문에 아름답기만 하다면 모든 것을 용서하는 데 익숙해졌다. 그러나 새로운 외관과 눈에 띄는 색상을 계속해서 만들어내는 것이 진정한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을까. 파파넥은 이 질문에 단호히 'no'라고 대답한다. 그는 이런 디자인은 일시적인 유행을 만들어 소비를 부추기고, 재빨리 소모하여 버리게 하고 또 다른 물건을 사는 악순환을 만들어 인류와 환경을 위협하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말하며, 책임감과 윤리의식이 결핍된 디자이너들을 비판한다.




세계적인 디자이너이자 디자인 운동가인 빅터 파파넥이 자신의 디자인 철학과 신념에 따르면, 디자이너는 항상 자신이 만든 제품이 파생시킬 결과를 염두에 두고, 제품의 재료와 제작방법은 물론 사후의 폐기 문제나 재활용 가능성 등 모든 것을 심각하게 고려해야 한다. 디자이너의 사회적, 도덕적 책임감은 디자인을 시작하기 이전부터 머릿속에 각인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파파넥은 디자이너란 판단을 해야 하며, 그 판단에 앞선 또 다른 판단을 해야 하며, 그의 디자인이 사회적으로 선(善)의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해야 하는 직업이라고 강조한다.
잘못 조작하면 위험을 초래하거나 환경을 오염시키는 제품을 디자인하는 수많은 실수, 판단력 부족 혹은 그 부족함조차 모르는 상황들을 실례를 통해 보여주는 동시에, 겉보기에 화려하고 멋진 것을 만드는 노력이 아니라 자연과 인간, 특히 소외된 계층의 생활과 안전을 적극적으로 고려하는 발상과 연구가 중요함을 역설하며, '행동하는 디자이너'가 될 것을 촉구한다.
오늘날 우리는 누구도 디자인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항상 무엇인가를 선택하여 사용하고, 버리기를 되풀이하고 있기 때문이다. 파파넥은 소비지향적인 일회성의 자본주의 논리에서 벗어나, 생태적 균형을 생각하고, 우리의 삶이 지속가능하도록 하는 디자인이 좋은 디자인, 진정한 디자인이라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