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 일본 전통연극양식에 대해

 1  [대중문화의 이해] 일본 전통연극양식에 대해-1
 2  [대중문화의 이해] 일본 전통연극양식에 대해-2
 3  [대중문화의 이해] 일본 전통연극양식에 대해-3
 4  [대중문화의 이해] 일본 전통연극양식에 대해-4
 5  [대중문화의 이해] 일본 전통연극양식에 대해-5
 6  [대중문화의 이해] 일본 전통연극양식에 대해-6
 7  [대중문화의 이해] 일본 전통연극양식에 대해-7
 8  [대중문화의 이해] 일본 전통연극양식에 대해-8
 9  [대중문화의 이해] 일본 전통연극양식에 대해-9
 10  [대중문화의 이해] 일본 전통연극양식에 대해-10
 11  [대중문화의 이해] 일본 전통연극양식에 대해-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문화의 이해] 일본 전통연극양식에 대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노(能)
1. 노(能)란
2. 노(能)의 구성
3. 노멘(能面)과 분장
4. 노(能)의 종류
5. 노(能)의 연기(演技)

☞ 교겐(狂言)
1. 교겐(狂言)이란
2. 교겐(狂言)의 유형
3. 교겐(狂言)의 종류
4. 교겐(狂言)의 연기와 연출
5. 교겐(狂言)의 특성
6. 교겐(狂言)과 노(能) 차이점

☞ 가부키(歌舞伎)
1. 가부키(歌舞伎)란
2. 가부키의 연기, 역할 및 분장
3. 가부키의 무대
4. 가부키의 음악

☞분라쿠(文樂)
1. 분라쿠(文樂)란
2. 분라쿠(文樂)의 구성
3. 인형
4. 분라쿠의 내용

☞ 라쿠고(落語)

* 참고 문헌 및 자료출처

본문내용
『싸이퍼』, 『알렉산드라이트』, 『natural』의 작가 나리타 미나코의 신작인 『꽃보다 꽃처럼』은 『natural』에 등장했던 사이몬의 가족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대대로 노(能, 일본 전통극)를 공연해온 켄토는 사이몬의 형으로 집안이 대대로 이어온 가업을 이어 노 배우로 활약하고 있다. 가면을 쓰고 한치 앞도 보이지 않는 무대에서 정확하게 몸을 움직이며 노래를 불러야 하는 노 연기에 대한 그림과 활자는 처음 1권에서는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았다. 흥미진진한 내용으로 마음을 이끄는 작가의 책이 이렇게 재미없다니! 신작이라고 덥썩 구입한게 후회가 되기도 했었다. 그러나 2,3권이 차차 나오고 대중문화의 이해의 과제제시문을보았을 때, 아! 이거다. 이번 기회에 일본인의 노(能)문화에 대해 알아보자! 하는 강한 생각을 갖게 하였다.
일본의 연극은 과거의 것이 점차 발전, 변화하여 오늘에 이른 것이 아니라, 과거의 것은 그대로 유지되고 여기에 새로운 것이 더해져서 공존하는 특색을 보이고 있다. 일반적으로 일본 전통극은 연기, 음악, 무용 등에 있어서 양식화된 형(型)을 존중한다. 이에모토(家元) 제도에 의해 세습제로 비전되며, 극전개에 있어서 논리적 갈등보다는 가무성, 시청각적 연극성, 극장성을 중시하고 있다. 이러한 특색에 의해 일본전통극은 일본문화의 한 상징이며 독특한 양식을 띄고 있다.
☞ 노(能)
1. 노(能)란
일본을 소개하는 팜플렛이나 책자등에 자주 등장하는 사진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어떤 표정이라고 집어 말할 수 없는 표정을 한 여인의 얼굴을 나타내는 노의 가면이다.
노라는 호칭은 예능, 재능, 능력에서 말하는 ‘能’의 의미인데 초창기에는 사루가쿠 (헤이안 시대(794~1185)에 서민들 사이에 유행하던 흉내내기를 중심으로 행해지던 연희), 덴가쿠 (농사의 풍작을 기원하는 일종의 주술행위에서 출발한 가무 중심의 신사예능), 교겐등으로 불리우다 후에 사루가쿠만을 노라고 부르게 되고 사루가쿠라는 호칭과 함께 사용되어 오다가 에도시대(1603~1867)이후로는 노라고 부르게 되었다.
14세기후반 당대 예능계의 일인자였던 간아미(1333~1384)가 고대말부터 민간예능으로 행해져온 사루가쿠를 원류로 하고 여태 예능의 장점을 흡수하여 더욱 세련되고 예술성있는 새로운 가무극인 노를 창출하였다. 간아미의 노는 3대 쇼군 아시카가 요시미쓰의 후원을 받아 더욱 발전하게 되어, 간아미의 아들인 제아미(1363~1443)에 의해 노는 가무를 위주로 하여 우아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연극으로서 완성된다. 제아미는 노의 궁극적인 이념을 유현미의 구현으로 보고 이러한 예술관에 입각하여 많은 작품과 예술론을 저술하였다.


참고문헌
일본문화의 이해, 최 관, 학문사
일본의 문화와 예술, 박전열 외,
현대 日本문화론, 구견서
일본 문화 속으로. 박화진, 김병두
일본문화사, 이에나가 사부로
눈으로 보는 일본- 전통/문화편
일본의 새소식 Vol. 402, 2005.03
간사이지방의 일본전통예능소개 http://www.kansai.gr.jp/index_k.asp

* 시청각자료 *
The Tradition of Performing Arts in Japan – The heart of kabuki, Noh & Bunraku-
하고 싶은 말
일본 전통연극양식에 대해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무사계급의 연극이었던 '노'가 어떻게 일본 대중문화속으로 들어올 수 있었는지 조사하였고, 서민들의 연극이었다는 가부키와 분라쿠에 대해서도 분석하였습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