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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의미

    Ⅲ.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분류

    Ⅳ.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구성과 종류

    Ⅴ.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특징

    Ⅵ.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역사

    Ⅶ.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연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예로부터 무대에서 상연되는 예술에는 춤, 곡예, 흉내내기 등이 있었지만, 줄거리와 대본을 갖는 것으로서 극이라고 부르기에 합당한 것은 중세까지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중세에 들어와서, 큰 신사의 제례나 대사원에서의 법회 등에서 가끔 연극적인 것이 상연되었는데, 결국에는 이 사사에 종속되었던 예능인들이 하던 의능나의 능 그리고 의춤 등이 합쳐져 연극으로 발달하게 된다.
    남북조시대(1336-1392)가 되면 이러한 능의 원형인 원악의 놀이패가 각 지역에 생겨나게 되는데, 이것이 좌이다. 그 중, 의 에서 기예가 매우 뛰어났던 는 흉내내기가 본질이었던 와 전악을 융합하거나 또 널리 알려진 제재를 새로운 대본으로 써 내는 등 능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해 냈다. 그리고 그의 아들 도 많은 작품을 창작하고 개작하여, 능을 이론적으로 뒷받침하는 능악론을 집필하는 등 예술로써 집대성해, 오늘날의 능이 존재하게 되었다.

    Ⅱ.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의미
    노가쿠라고도 하는 노는 일본 전통 가면무극의 한 장르로서 가마쿠라 시대에 성립되어 오랫동안 전승되어 왔다. 노는 전용극장인 노가쿠도에서, 노가쿠시라는 전문 배우들에 의해 공연된다. 노가쿠시는 기본적으로 가면을 쓰고 연기하는 데 느린 음악에 맞추어 유현하게 연기하는데 노의 특징이 있다. 현대 연극을 감상하려고 극장에 가는 관객들과는 달리, 노를 감상하는 사람은 노의 스토리 진행에 흥미를 두는 것이 아니라 노무대에서 펼쳐지는 노의 양식미를 음미하려한다. 인간의 희로애락을 그려내는 주인공은 시공을 초월하여 현실과 신이나 영혼의 세계를 넘나들며 인간의 고뇌와 이상을 유장한 노래와 춤과 동작으로 전개한다.
    Ⅲ.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분류
    노는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 분류법이 있는데 여기서는 주인공 성격에 따라 다섯 가지로 나누어 본다.
    우선 와키노라는 것이 있다. 이것은 신이 등장하여 천하 태평을 경축하는 작품으로 「다카사고」, 「오키나」 등의 작품이 여기에 속한다.
    참고문헌
    1. 김학현(2004), 노, 일본의 전통연희 1, 열화당
    2. 고이시 토시오·오미선(1999), 일본 문화의 이해, 보고사
    3. 문화이론연구소, 일본인과 일본문화의 이해, 보고사
    4. 일본 전통극(2006), 북피아
    5. 정순희, 키워드로 읽는 일본문화 1, 전통문화-게다도 짝이 있다, 글로세움
    6. 최관, 일본문화의 이해, 학문사
    7. 한국일본학회(1997), 일본민속의 이해, 시사일본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