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프로그램 개발] 온라인 게임 중독으로 인한 청소년과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게임 중독·····························2
2.프로그램의 목표 ····················· 2
3.프로그램 개발과정 ·················· 3
4.대상자 관련 정보 ·····················5
5.욕구(요구) 분석·······················6
6.프로그램 실시 방법····················7
7.프로그램의 개요·······················8
8.회기 별 프로그램과 수정된 프로그램
회기 별 언어적과 비언어적 반응
································· 9
9. 회기별 평가··························39
10. 사전, 사후 검사·····················50
11. 마치며······························62
본문내용
1. 게임 중독
인터넷 중독분야의 선구자인 YOUNG는 인터넷이 알코올이나 약물, 도박처럼 중독될 수 있다는 것을 밝히면서, ‘의존적인 인터넷 사용자로 구분된 사람들은 유의미한 중독적 행동양상을 보이며, 인터넷 사용이 병리적 도박이나 섭식장애와 알코올 중독과 같은 다른 잘 알려진 중독들과 같은 방식으로 그들의 학문적, 사회적, 재정적, 직업적 생활을 명백하게 방해 할 수 있다’ 고 그 개념을 본격화 하였다. 그는 인터넷 중독을 다섯 가지 하위 형태로 제시하였는데 사이버 섹스 중독, 사이버 관계중독, 충동적 인터넷 사용, 정보 과 부화, 컴퓨터 중독으로 나누었다. 이 중 컴퓨터 중독이 강박적인 컴퓨터 게임 놀이나 컴퓨터 분야 프로그래밍 분야가 포함된 형태이다. 게임중독 역시 하나의 중독 개념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인터넷이나 게임의 중독증상으로는 의존, 내성, 금단, 신체적 문제, 경제적 문제, 학업·직업적인 문제, 사회적인 문제 등을 지적하고 있다(송원영, 1999).
과도한 게임사용은 학업과 가정 및 대인관계에까지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현실과 가상공간을 구분하지 못하게 되는 등의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게 된다. 실제로,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하지 못하고 매일 4~5시간 이상이나 또는 밤새워 게임을 하여 수면부족으로 인해 수업시간에 졸거나 집중하지 못하는 청소년의 사례들이 있다 (어기준, 2000).즉 게임 중독자들은 게임을 통해 해소하려는 심리적인 의존과 중단했을 때 나타나는 금단, 내성증상과 학업, 사회적인 기능상의 심각한 변화와 부적응을 보이며, 이는 이차적으로 심각한 사회문제를 유발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