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영상 패러디의 문제점

 1  [매스컴] 영상 패러디의 문제점-1
 2  [매스컴] 영상 패러디의 문제점-2
 3  [매스컴] 영상 패러디의 문제점-3
 4  [매스컴] 영상 패러디의 문제점-4
 5  [매스컴] 영상 패러디의 문제점-5
 6  [매스컴] 영상 패러디의 문제점-6
 7  [매스컴] 영상 패러디의 문제점-7
 8  [매스컴] 영상 패러디의 문제점-8
 9  [매스컴] 영상 패러디의 문제점-9
 10  [매스컴] 영상 패러디의 문제점-10
 11  [매스컴] 영상 패러디의 문제점-11
 12  [매스컴] 영상 패러디의 문제점-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스컴] 영상 패러디의 문제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영상패러디
2. 영상패러디의 장점
3. 영상 패러디의 단점
4. 영상 패러디에 관한 법적 문제점
5. 패러디와 관련된 국내와 판례
6. 패러디의 바람직한 방향
Ⅲ. 맺음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패러디. 지금의 우리 대중문화는 ‘패러디 시대’라 불릴 만큼 영화, 연극, 광고, 출판 등 문화산업 전반에 걸쳐 패러디가 성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이라는 매체의 발달로 패러디는 급속한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작 대중이 인식하는 패러디에 대한 개념은 그 수준이 낮은 편입니다. 패러디와 모방이 구분이 안 되고 패러디와 표절이 혼동되며 패러디를 코미디와 동일시하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패러디에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패러디(parody)는 어떤 저명 작가의 시의 문체나 운율을 모방하여 그것을 풍자적 또는 조롱삼아 꾸민 익살 시문을 뜻하며 어떤 인기 작품의 자구를 변경시키거나 과장하여 익살 또는 풍자의 효과를 말합니다. 이것이 요즘에는 영상이나 노래, 정치 분야로 확장하면서 발달하고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패러디가 문제가 되고 있습니까? 패러디라는 것이 대중들이 알 만한 작품을 가지고 대중의 웃음과 관심을 끌어내기에 거기에 따른 저작권 문제와 명예훼손에 관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분별한 패러디는 올바른 패러디를 나타내지 못하는 우를 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저희 조는 영상패러디에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 각각의 특징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법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아보고 패러디가 우리에게 주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분석하고 부족하지만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잡아보고자 합니다.
참고문헌
-패러디와 저작권 recording industry association of korea
-동아일보 이진영 기자 ecolee@donga.com
-서울=뉴시스 ‘김태희․이완․김아중 표절시비 CF'
-미디어포커스(방송일:2004.4.24)
-패러디에 죽고사는 한국 정치 (http://media.daum.net, 김진화 / 검색일: 2004.11.12)
-한나라당 운영 사이트의 '대통령 패러디 사진' 논란
(http://www.ohmynews.com / 검색일: 2004.11. 12)
-김중하,「패러디에 관하여」;『중등국어과 자격연수교재』(부산광역시 교원연구원, 1998)
-박연호,「‘게이트’ 홍수」;『웹진' 인재제일' 1.2월호』 (2002.01.25) ;
http://columnist.org(2002. 12.5.21시), 재인용
-정치 패러디와 표현의 자유의 한계: 문재완 교수(단국대 법학과)
-정치 패러디와 표현의 자유: 의견표현과 사실적시의 이분법적 접근, 김경호 교수(제주대학교 언론홍보학과)
-패러디와 네티즌의 정치참여: 신상민(하얀쪽배, ‘아마추어패러디작가연대’준비위원장)
-한겨레신문(2004년 10월 15일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