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음운론] 설정 화자의 발화 특징과 말줄임 현상의 분석 -방송 자료에 나타난 특징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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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변사조로 발화한 부분
2.2. 변사를 모사한 진행자의 발화 특성

3. 충청도 방언으로 발화한 부분
3.1. 내용 분석
3.2. 구체적 예

4. 말줄임 현상 분석
4.1. 말줄임이 일어나는 이유와 조건
4.2. 말줄임의 양상

5. 결 론

본문내용
1. 서론
일반적으로 말을 할 때 우리는 전달하고자 하는 이야기의 목적에 따라 목소리의 어조나 강약을 바꾸어 가며 말한다. 이는 말하고자 하는 바를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함이다. 특히 특정한 상황을 연출하고자 할 때는 목소리뿐만 아니라 발음까지 바꾸는 경우를 들 수 있다. 텔레비전에서 연예인들이 자주 하는 성대모사가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상대의 목소리와 평소 발화 특징을 그대로 따라하여 아주 잘 모사한 경우에는 많은 이로 하여금 공감이 가도록 한다.
우리가 전사한 라디오 방송 중에도 화자가 일상에서 발화하는 습관에서 벗어나 의도적으로 목소리와 발음을 바꾸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무성영화시절 변사가 말하던 말투를 흉내거나 역할극을 하는 부분에서 진행자는 평소 발화의 특징과는 다르게 이야기 하고 있었다. 일상생활에서 중부 방언을 쓰는 진행자가 프로그램의 진행상 웃음을 유발하기 위해 설정한 이와 같은 발화 특징을 설정한 것이라고 본다. 그렇다면 진행자가 발화의 어느 부분까지 바꾸어야 청취자들이 특정한 발화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을지가 의문이다. 반대로 진행자는 청취자들에게 목표한 발화 특징을 알리기 위해 어느 부분을 바꾸어서 발화하고 있는 것일까.
여기에서는 라디오 진행자가 일상 발화에서 벗어나 특이한 발화를 하고 있는 부분들을 살펴보고, 그 특징을 찾아 분석해 보고자 한다. 발화의 특징에 따라 두 분류로 나누어 보았다.첫 번째, 무성 영화에서나 들을 수 있었던 변사조로 이야기하는 부분과 두 번째, 역할극 중에서 충청도 방언으로 대화하는 부분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세 번째로 이에 덧붙여 방언을 표방한 말투에서의 말줄임과 방송 진행 부분에서의 말줄임 예들을 바탕으로 말줄임에 대한 특징적인 규칙들도 찾아보았다.
참고문헌
옥미나, 『변사의 매개적 위상 및 의미에 관한 연구: 한국 영화사에서의 역할을 중심으로』, 중앙대 첨단영상대학원, 2004.
이주행, “한국어 사회방언과 지역방언의 이해”, 한국문화사, 2005.
전병철, “일반적 인식의 충청도 방언 특징 고찰, 개신어문연구 21집”, 2004, 41~58쪽
하세경, “국어모음 충동 회피 현상에 관한 연구: 최적성 이론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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