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 젠더] 젠더관련 논문

 1  [미디어와 젠더] 젠더관련 논문-1
 2  [미디어와 젠더] 젠더관련 논문-2
 3  [미디어와 젠더] 젠더관련 논문-3
 4  [미디어와 젠더] 젠더관련 논문-4
 5  [미디어와 젠더] 젠더관련 논문-5
 6  [미디어와 젠더] 젠더관련 논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디어와 젠더] 젠더관련 논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젠더관련 논문 -

논문1.
「한국여성운동의 이념연구 -신사회 운동과 여성운동의 접목을 중심으로」
박경옥/ 동의대학교 대학원 정치학 석사학위논문/ 2005년8월

1.내용

2.감상


논문2.
「남녀공학으로 전환된 대학의 ‘여성리더’에 대한 연구 -신라대학교 사례로-」
김은진/ 신라대 사회정치 대학원 문학석사 학위논문/ 2002년 8월

1.내용

2.감상


논문3.
「초등학생이 인식하는 성차별에 관한 여성주의적 분석」
손이전/ 신라대 여성학과 사회정책 대학원 문학석사 학위논문/ 2002년 8월

1. 내용

2. 감상



**마무리
‘남성주부가 부끄럽지 않은 사회라야.’
본문내용

- 젠더관련 논문 -


논문1.
「한국여성운동의 이념연구 -신사회 운동과 여성운동의 접목을 중심으로」
박경옥/ 동의대학교 대학원 정치학 석사학위논문/ 2005년8월

내용.
여성운동을 여성해방만을 위함이 아닌 인간해방을 목적으로 하는 중점을 두고 있다.
앞으로의 여성운동이 남녀공동을 대상으로 한 운동으로 확대 되어야 한다는 점을 제시, 강조하고 있다.
여성운동이 그 자체의 논리와 철학을 수립함과 동시에 다른 사회운동들과 연대할 필요성도 더욱 커진다. 성차별 이와의 다양한 갈등구조들을 포괄하는 좀 더 폭 넓은 틀이 요구된다. 이러한 여성운동의 신사회 운동과의 접목가능성을 살펴보자.
우선 신사회 운동에 대해 알아보면 미국의 인권운동과 반전운동, 1968년 유럽의 학생운동에 의해 촉발, 우리나라는 정치적 개방과 함께 권위주의 체제하에서 깨어나기 위해 시작했던 1987년 이후를 신사회 운동의 발단이라고 볼 수 있다.
신사회 운동은 해방적 자율성과 정체성을 적극 모색하며 신사회 운동론자들은 여성운동을 신사회 운동의 한 범주로 포함시켜 앞으로의 여성운동을 신사회 운동의 한 범주로 포함시켜 앞으로의 여성운동을 양성평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양성평등은 여성들의 각성만으로는 이루어 질 수 없다. 지배적 위치를 차지하는 남성들이 변해야한다. 남성의 여성운동 참여는 필수적인 과제이다.
따라서 신사회 운동이 추구하는 ‘해방적 유토피아’를 진지하게 고만하고 여성운동과의 접목을 고려해 보아야 할 것이다.

감상.
여성운동을 신사회 운동과의 접목이라는 관점에서 출발, 새로운 여성운동의 모습을 제시하고 있다. 단순히 지난 여성운동을 답습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시도를 함으로써 더욱 발전된 모습을 찾아나가려는 시도가 엿보인다.
그리고 여성해방에서 더 나아가 인간해방을 주장하며 신사회 운동의 ‘해방적 유토피아’를 추구하는 진취적 성향도 돋보인다.
결론부분에서 보면 ‘지배적 위치를 차지하는 남성들이 변해야하며 남성의 여성운동 참여는 필수적인 과제다’라는 글에 대해 의문을 달고 싶다. 남성이 사회의 지배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여성해방을 위해 남성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과
하고 싶은 말
안녕하세요... 젠더와 관련된 논문을 읽고,,, 내용을 대충 요약하고,, 제가 느낀점을 적은 자료입니다.... 목차와 본문 내용을 참고하시면,, 될것 같네요...
공부열시미하시구,, 참고 많이 하세요.. ^^ 화이팅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