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사무엘서의 이해와 내용연구

 1  [사회과학] 사무엘서의 이해와 내용연구-1
 2  [사회과학] 사무엘서의 이해와 내용연구-2
 3  [사회과학] 사무엘서의 이해와 내용연구-3
 4  [사회과학] 사무엘서의 이해와 내용연구-4
 5  [사회과학] 사무엘서의 이해와 내용연구-5
 6  [사회과학] 사무엘서의 이해와 내용연구-6
 7  [사회과학] 사무엘서의 이해와 내용연구-7
 8  [사회과학] 사무엘서의 이해와 내용연구-8
 9  [사회과학] 사무엘서의 이해와 내용연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사무엘서의 이해와 내용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사무엘서 이해하기

1. 명칭과 저자
1) 명칭 3
2) 저자 3
2. 기록연대와 배경
1) 기록연대 3
2) 배경 3
① 인물중심의 배경 3
② 역사적 배경 3
③ 신학적 배경 4
3. 기록목적과 특징 및 가치
1) 기록목적 4
2) 특징 및 가치 4
Ⅱ. 사무엘서 내용연구
1. 전체 흐름 파악
1) 사무엘상 5
2) 사무엘하 6
2. 내용 분석
1) 한나와 다윗의 기도 7
2) 한나와 다윗의 노래 7
3) 사무엘의 등장 7
4) 하나님 앞에 누가 능히 서리요 7
5) 하나님 중심의 왕정 8
6) 사울의 실패 8
7) 사울의 몰락과 다윗의 흥기 8
8) 다윗의 왕권 8
9) 다윗 왕권의 위시 9
10) 부록 (삼하21-24장 연구) 9

- 결론과 참고문헌 10
본문내용
1. 명칭과 저자
1) 명칭 - 사무엘서는 주인공의 이름을 따서 사무엘이라 하였다. 사무엘(Samuel, 여화와께 구함)이란 이름은 탈무드((Talmud)나 성경 바바 바드라(Baba bathra)에 의하면 ‘시프레 쉐무엘(사무엘의 책)’(לאומשׁ ילפס)이라 불렀다. 히브리 성경에 있어서 사무엘상하와 열왕기상하는 모두 한 두루마리에 기록되어 있었다. 주전 3세기 이후 헬라어역(LXX)에서 번역하는 과정에서 자음뿐인 히브리어와 달리 헬라어는 모음도 쓰는 관계로 분량이 길어져 구분하게 되었다. 이름은 “왕국의 서(Basileion)”(Βασιλειον)라 하고 열왕기와 함께 1, 2, 3, 4 왕국기라 불렀다. 그러나 길이를 기준으로 구분하였기에 내용상 책들의 구분이 적절하지 않는 곳이 나타나기도 한다. 그리고 주전 15세기 말에는 MT(Masoretic Text)에서도 상하로 나뉜 것이 나타나 인쇄성경의 보급과 함께 유대교, 그리스도교의 구별 없이 퍼져 오늘에 이르렀다. 그리고 사무엘서는 히브리어 성경(MT)의 구분에 의하면 예언서에 속하며 그 가운데서도 사무엘서는 전반부인 전기예언서에 속해있다.
2) 저자 - 구(舊) 유대교 전통(Talmud)에서는 사무엘로 생각했다. 그러나 삼상 25:1에서 사무엘이 죽음으로 이설은 문제가 되지 않고 있다. 본서의 저작은 적어도 삼하5:5에서 유다왕들에 대한 언급이 있는 관계로 다윗의 사후. 유다와 이스라엘 양왕국으로 분열하기까지 본서가 완성되어 있지 않았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삼상 1-24장까지는 사무엘이 저작하였고 나머지는 나단이나 갓(삼하24:11-19)이 편집했다는 고대(古代)의 신앙을 옳은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현재 학계에서는 사무엘서 중의 “왕위계승사”가 다윗의 사후 그리 오래지 않은 무렵, 아마도 솔로몬의 치세에 이 사건의 경과를 직접 본 한 신명기적 저자(Dtr)에 의해 기록되었으리라는 설도 있다.

2. 기록연대와 배경
1) 기록연대 - 솔로몬의 치세로 추정하여 주전 1055~1015년경으로부터 약 일세기로 보고 있다. 사무엘상의 기록연대는 주전 1090~1015년 사이로 추정하며, 사무엘하는 주전 990년경으로 보고 있다.
2) 배 경 - ① 인물중심의 배경: 이스라엘 왕국의 성립 전 즉 사무엘의 탄생에서 다윗의 죽음까지의 약 1세기의 역사를 기록한 것으로 마지막 사사이면서 사사시대와 왕조시대를 연결하는 고리가 된 사무엘과 이스라엘 최초의 왕인 사울과 이스라엘 최고의 왕인 다윗의 생애의 사건이 주로 되어 있다.
② 역사적 배경: 사사시대의 말기부터 사울을 통한 왕국의 형성과 다윗을 통한 왕권의 확립까지를 기록하고 있는 책이다. 주전 1050년경 블레셋과 이스라엘이 아벡(Aphek)에서 벌인 전투(아벡전투)전투에서 이스라엘은 참패하고 하나님께서 같이 싸워주지 않아서 패배하였다고 생각하고 실로(Shiloh)로 가서 법궤를 전쟁터로 운반하여 법궤를 앞세우고 다시 한번 블레셋과 대전(삼상4:1-4)하였으나 역시 다시 패배하여 법궤까지 블레셋에게 빼앗기고 만다(삼상4:5-11) 그리하여 이스라엘 사람들은 블레셋의 위협이라는 긴박한 상황의 대처방안으로 사무엘에게 가서 이방 국가들처럼 왕을 세워줄 것을 요청한다(삼상8:5).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방국가처럼 전제 군주적인 왕이 아닌 “제한된 왕권”을 가진 왕을 요구한다. 지목된 베냐민 지파출신의 사울은 실제로 “제한된 왕권”을 행사하였으며 왕을 통하여 하나님의 뜻을 실현해 나가는 정치형태인 신정정치 체제를 유지한다. 사울왕은 길보아산(Mt.Gilboa) 전투에서 블
참고문헌
최기수, 전정진 저. 「알기쉬운 구약의 이해」 (성결대학교 출판부 2001)
이상준 저. 「구약입문」 (복음문고 2003)
조두만 저. 「구약강해」 (신수출판사 1993)
정중호 저. 「구약성서개론(14장 사무엘-열왕기)」(대한기독교서회 2004)
연세대학교 종교교재편찬위원회 저. 「성서와 기독교」 (연세대학교출판부 1990)
David F. Hinson. 이후정 역. 「History Of Israel(이스라엘의 역사)」 (Concordia Press 1995)
Henrietta C. Mears. 「What The Bible Is All About(성경의 파노라마)」(생명의 말씀사 1989)
Leon Wood. 김의원 역. 「A Survey Of Israel's History」 (기독교 문서 선교회 199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