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바람직한 교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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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학] 바람직한 교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의 역사
2. 교육의 필요성
3. 교육과 교육자와의 관계
4. 참된 교육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 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이란. 한마디로 가르치어 지식을 주고 기르는 일이라 할 수 있다. 교육이라는 말의 글자의 뜻을 명확하게 나타내고 있는 중국의 자전,에서는 교 는 위에서 베푸는 바를 아래가 따르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것은 어른이 어린이에게 모범이 되는 것을 전달하여 그것을 학습시키는 일이다. 육 은 자식을 부양하여 선을 행하게 하는 것이라고 했다. 요컨대 교육이라는 말은 모범의 전달, 학습이 교육의 근원적 형식이라는 뜻을 나타낸다. 이에 대해 유럽이나 미국의 교육이라는 말인 education은 라틴어의 교육이라는 명사 educatio를 어원으로 한다. 이는 두 가지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하나는 ‘끌어내다.’ 라는 뜻으로 사람의 내면에 지니고 있는 것을 끌어내도록 돕는 일이라는 뜻이며 한 가지는 가르쳐 머리에 ‘들게 하다.’ 또는 어떤 특정한 틀에 박아 ‘형성하다.’ 라는 의미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교육은 모범적인 인간상을 닮도록 어린이를 형성하는 일이라는 뜻이다. 이렇게 의미가 다중적인 교육인 만큼 몇 가지 대표적인 교육관을 관찰해보면 교육관 자체도 크게 두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스위스가 낳은 근대교육의 아버지 J.H 페스탈로치는 어린이의 본성에 적합한 교육, 즉 어린이가 스스로 내면적인 여러 능력을 형성하도록 돕는 교육에 평생 힘썼다. 그에 따르면 교육이란 오로지 발전을 애타게 기다리는 피교육자의 본성에 도움을 주는 기술이다. 이 같은 교육관은 교육의 본질을 문화와 사회의 관련, 또는 정신적 여러 재산의 전달에 있다고 보는 것이다. 예를 들면 독일의 교육학자 O.빌만은 교육에 대해 정신적 여러 재산을 다음세대에 전달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프랑스 사회학자, 교육학자 E.뒤르켐도 참다운 교육이란 각 민족의 삶의 일부가 되어 있는 사상, 감정, 관행 등을 모든 어린이에게 직접 가르치는 것이라고 했다. 이런 생각은 기본적으로는 위에 언급한 의 어원적 뜻과 비슷하며 을 중시하는 교육관이라 할 수 있다.
2. 본론
(1) 교육의 역사
우선 서양의 교육 쪽부터 살펴보자면 중세에서 근세문명으로 이행하는 데는 수없이 많은 대립, 모순, 투쟁이라는 긴 과정을 거쳐야 했다. 개인은 교회에, 신하는 왕후에게, 농민은 지주에게 속박되어 있었던 중세로부터의 탈출은 사람들 내면의 해방충동의 자가, 즉 자아의 발견에 힘입은 바가 크다. 그리고 이 자아개념의 확대, 심화의 운동이 근세 이후의 역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근세 인간의 자유, 해방운동은 그 발단에 있어서 전 인간성을 확립하기에는 이르지 못하였다.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한 초기 르네상스는 인간성에 있어서의 자연적, 미적 그리고 주정적인 측면을 발견했다.
참고문헌
1. 윤정일외, 『신 교육의 개론』학지사 2003
2. 김종철외, 『최신 교사론』 교육과학사 1996
3. 오천석, 『스승』 교육과학사 1998
4. 정일환, 권상혁 『교사론 』교육출판사 1996
5.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비젼 2020』 한국교육개발원 1998
6. 한국교원 단체총연합회, 『예비교원을 위한 교사론』 교육과학사 1998


하고 싶은 말
바람직한 교사상에 대하여 서론, 본론, 결론을 나누어 생각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바람직한 교사가 되기 위한 방법들을 알아보고 이상적인 교육자들을 설명을 들어서 그들을 통해서 바라본 이상적인 교사상도 첨부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