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안보] 푸틴과 러시아의 군사력 발전 전망

 1  [군사안보] 푸틴과 러시아의 군사력 발전 전망-1
 2  [군사안보] 푸틴과 러시아의 군사력 발전 전망-2
 3  [군사안보] 푸틴과 러시아의 군사력 발전 전망-3
 4  [군사안보] 푸틴과 러시아의 군사력 발전 전망-4
 5  [군사안보] 푸틴과 러시아의 군사력 발전 전망-5
 6  [군사안보] 푸틴과 러시아의 군사력 발전 전망-6
 7  [군사안보] 푸틴과 러시아의 군사력 발전 전망-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군사안보] 푸틴과 러시아의 군사력 발전 전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푸틴과 러시아의 안보전략환경 그리고 푸틴의 대외정책
1. 블라디미르 푸틴 (Vladimir Putin)의 성장배경 및 정치성향
2. 러시아의 안보전략환경
3. 푸틴의 대외정책
Ⅲ. 현 러시아의 군사전략
Ⅳ. 향후 군사력의 발전 전망
Ⅴ. 결론
본문내용
2007년 1월 인터뷰에서 러시아는 민주적 다극적 세계를 선호하는 국제 법 체계를 강화하고자 노력 했다. 국제 관계에서, 푸틴은 일전에 소련 연맹이 활약했던 강력하고 독립적인 역할을 재구축하려고 하였지만 이러한 노력은 서방과 냉전과 같은 관계로 되돌리기 전에는 이루어질 수 없었다. 그대신 그는 “소수 뿐 아니라 다수를 위한 안보와 번영을 보장하는 공정하고 민주적인 세계질서”를 주장 하면서 우라늄 개발과 우주공간에 무기 배치 금지를 위한 국제기구를 건설하는 구상을 제안했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000년 집권을 전후하여 러시아가 지향할 대외관계의 기본방침으로서 국제 사회에서 미국의 일방주의를 용인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그는 점차 미국과의 대립을 지양하고 사안에 따라 협력하는 자세를 취했으며, 2001년 9.11 반미 테러를 계기로 미국의 반 테러 전쟁을 전폭적으로 지지하는 방향으로 정책선회를 단행했다. 그러나 그는 미국의 이라크 침공에 반대 함으로써 다시 한번 미국과 대립하는 방향으로 돌아서게 되었다.. 문제는 러시아가 추구하는 강대국의 위상이 국력, 특히 군사력으로 적절하게 뒷바침 되느냐의 여부일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푸틴 정권 이후 러시아의 안보전략환경을 분석하고, 현재의 군사전략과 향후 군사력의 발전을 전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모스크바의 안보정책의 배경으로 3가지 사실을 들 수 있다. ①소련 제국이 붕괴되면서 동맹국과 구 소련 연맹을 잃었고 국민, 경제의 60%정도, 영토의 76%가 러시아 연방으로 이어 짐으로써 신생 러시아의 새로운 국가 가치, 이념, 안보개념이 필요했다. ②IMF 외국부채 증가, 예상치 못한 자원의 감소, 재정 위기 등 경제적, 사회적 위기를 겪어야 했다. 하지만 미국에 다음으로 핵 보유국 2위 및 유럽, 아시아에서 아직 최강의 재래식 기존 육∙해∙공군력 등 군사력은 아직 세계 규모를 유지한다. ③양극의 강대국에 의한 냉전시절 세계질서는 소련이 붕괴되면서 미국이 패권을 가지게 되었다. 국제관계는 미국을 제외하고 서유럽, 중국, 일본 등 국가서열에 의해 정리되었다. 하지만 러시아는 이 잠재 적국에 비해 아직 재래식 군사력에 있어서는 우위를 보유하고 있다. 극동 지역에 있어서, 일본과 중국이 이론적으로 러시아의 위협이 될 수 있었다.
참고문헌

정한구, “러시아와 미국, 푸틴 대통령의 ‘대국주의’-‘실용주의’와 러시아 대외정책의 진로”, 세종연구원, 2004.


Guardian Unlimited, “Who is Vladimir Putin?”, 1999.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Putin”, 2007.
Power and Interest News Report, “Russia’s Upcoming Revised Military Doctrine”, 2007.
Colonel David J. Cade, “Russian Military Strategy a fresh look”, Air & Space Power Chronicles, 2003.
Dr. Marcel de Haas, “Russia's Military Strategy: Preparing for the Wrong War?”, Power and Interest News Report, 2007.
The Military Balance, 2007.
Alexei G. Arbatov, “The Russian military in the 21st century”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