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의학] 사상의학의 정의와 체질에 따른 침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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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상의학] 사상의학의 정의와 체질에 따른 침의 효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과제 순서
    - 사람들에게 사상체질을 분류하는 설문지를 돌려 체질을 감별한다
    - 실험에 적합한 사람을 선택한다.
    - 각각의 체질의 사람에게서 침만 사용했을 때, 뜸만 사용했을 때, 침과 뜸을 함께 사용하였을 때의 반응의 차이를 표피 저항과 맥박 등을 측정하여 살펴본다
    - 각각의 체질의 사람에게 12월혈에 침을 놓아 반응이 가장 크게 나온, 즉 가장 효과가 좋은 혈자리를 찾아본다. 측정 방법은 위와 동일하다.
    - 서적 등에 나와있는 각각의 체질에 좋은 혈자리를 음인과 양인에게 동일하게 놓아보아 반응의 차이를 살펴보는 실험을 병행한다. 예를 들어 태음인에게 좋은 혈자리로는 소부, 어제, 태연, 태백이 있고 소양인에게 좋은 혈자리로는 부류, 태계가 있다. 측정방법은 위와 동일하다.

    * 각 체질별 특징
    1. 태양인 ( 太陽人 )
    2. 소양인 ( 少陽人 )
    3. 태음인 ( 太陰人 )
    4. 소음인 ( 少陰人 )

    *결과및 고찰
    본문내용
    * 사상의학이란??
    사상의학은 조선후기 동무 이제마(李濟馬) 선생이 만들어낸 체질의학으로, 기존의 한의학이 음양오행에 기반을 둔데 반해 유교적 4원 구조를 기반으로 하여 인간을 네 가지의 체질(태양인(太陽人), 태음인(太陰人), 소양인(少陽人), 소음인(少陰人))으로 구분하였다.
    사상의학이란 체질에 따라 장부대소(臟腑大小)가 다르고 이에 따라서 성격과 생리, 병리적 특징이 규정되며 치료방법까지 결정된다는 하나의 완결된 의학체계이다.
    사상의학(四象醫學)의 네 가지의 기본적인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리는 사(事) - 심 (心) - 신 (身)- 물(物) 이며
    둘째 원리는 천(天) - 인 (人) - 성 (性) - 명(命)이며
    셋째 원리는 선천적으로 서로 다른 장부의 대소를 가지고 태어나며
    넷째 원리는 중용(中庸)의 정신에 있다

    * 체질을 구별하는 세가지 지표
    1.외모 : 체형, 용모
    2.심성 : 성질, 재간(일을 잘 처리하는 능력), 항심(항상 가지고 있는 마음), 성격, 심욕
    3.병증 : 건강할 때 생리적 조건이 체질마다 다르고 질병이 걸렸을 때에도 체질마다 독특한 증상을 보인다

    * 각 체질별 특징
    1. 태양인 ( 太陽人 )
    외모 : 체형은 상초부인 머리, 목덜미부위가 상대적으로 발달하고 허리부위가 가늘기 때문에 기(氣)가 위로 상승된 면이 있다. 눈에 광채가 있고 살이 찌지 않는 마른 편이며, 오래 걷거나 서 있기가 힘들다.
    용모사기는 건장하고 과단성이 있고 깔끔하고 단아하며 떳떳한 태도를 갖고 있는 관계로 초연하고 거만해 보이며, 현실적인 면보다는 이상적인 면을 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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