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유통의 의의와 유통산업의 역할

 1  [경영학] 유통의 의의와 유통산업의 역할-1
 2  [경영학] 유통의 의의와 유통산업의 역할-2
 3  [경영학] 유통의 의의와 유통산업의 역할-3
 4  [경영학] 유통의 의의와 유통산업의 역할-4
 5  [경영학] 유통의 의의와 유통산업의 역할-5
 6  [경영학] 유통의 의의와 유통산업의 역할-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 유통의 의의와 유통산업의 역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유통의 의의와 기능
(1) 유통의 의의
(2) 유통의 목적과 기능

Ⅱ. 유통기구의 의의와 구성
(1) 유통기구의 의의
(2) 유통기구의 구성

Ⅲ. 유통산업의 역할
(1) 소비자가 요구하는 다양한 유통업태의 제공
① 저가격지향
② 품질중시, 개성화지향
③ 편리성지향
(2) 국제화 담당자로서의 역할
(3) 재해시의 생명선 역할

Ⅳ. 다양한 사회적 요청에 대한 유통산업의 대응
(1) 환경문제에 대한 대응
(2) 제조물 책임문제에 대한 대응
(3) 상가형성 문제에 대한 대응
(4) 노동환경 개선에 대한 대응
① 노동시간 단축
② 취업형태
③ 인재육성
(5) 고령화 사회 등에 대한 대응
(6) 다중채무자 문제 등에 대한 대응
(7) 신업태 소매업의 등장에 대한 대응

Ⅴ. 중소제조업과 유통
(1) 중소제조업의 유통문제
(2) 중소제조업의 직접유통
(3) 중소제조업의 간접유통
본문내용
Ⅰ. 유통의 의의와 기능
(1) 유통의 의의
유통이란 국민경제적 관점에서 보면,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 이르는 생산물의 이전(移轉)’으로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개별 경영관점에서의 생산물의 이전은 마케팅으로써의 유통과 구별하기도 한다. 또한 유통의 대상 혹은 객체가 되는 생산물은 ‘유형적 경제재(經濟財)’인 상품(goods) 외에 전기․가스 및 정보 등의 ‘무형적 경제재(services)’와 폐기물(bads)도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유통이 ‘블랙 홀’이라든가 ‘암흑대륙’이라 불리기도 하는데, 이는 유통기구가 복잡하며 충분히 해명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경제학의 추상화된 가격이론모델에서는 다수의 생산자와 소비자만이 교환을 위해 시장에 존재하며, 도․소매업자는 생산자 또는 소비자 속에 포함되어 유통을 따로 구별하고 있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도매업자와 소매업자가 생산과 소비 사이에 존재하며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는 유통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한편, 경영학에서는 유통을 재화나 서비스 또는 아이디어 등이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전됨으로써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마케팅의 한 분야로 보고 있다. 따라서 기업의 유통활동이란 ① 제품이나 서비스가 생산자나 서비스제공자로부터 최종고객에게 이르는 과정에 개입되는 다양한 조직들 사이의 거래관계를 설계하고 운영하며, ② 그것을 통해 협상, 주문, 촉진, 물적흐름(수송, 보관), 금융, 대금결제 등과 같은 유통(혹은 마케팅)기능의 흐름을 촉진시키는 활동을 의미한다. 유통경로란 이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조직들의 총체를 의미하며, 이들 조직들이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어 보통 유통경로시스템(혹은 유통시스템) 또는 마케팅경로시스템(혹은 마케팅시스템)이라고 일컬어진다. 기업은 자사 제품의 마케팅목표 달성을 위해 적당한 유통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 그에 부합되는 유통경로구조(시스템)를 설계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시켜 나가야 한다. 동시에 경로구성원들의 동참을 유도하고, 그들과의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2) 유통의 목적과 기능
유통의 목적은 생산자와 소비자(또는 수요자) 사이에 존재하는 갭(gap)을 메우는 데에 있다. 여기서 갭이란 ① 생산장소와 소비장소의 갭인 장소적 갭, ② 생산시기와 소비시기의 갭인 시간적 갭, ③ 품질에 대한 생산자와 소비자의 인식평가에서 오는 인식상의 갭, ④ 소유권상의 갭 등을 말한다.
따라서 유통의 기능은 ① 장소적 갭에 대한 수송기능, ② 시간적 갭에 대한 보관기능, ③ 인식상의 갭에 대한 정보전달기능, ④ 소유권상의 갭에 대한 거래기능 등이 있다. 또한 거래기능의 경우는 거래처결정, 가격결정, 대금결제 등과 같은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하고 싶은 말
유통의 의의와 유통산업의 역할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자료의 내용도 충실하고 편집 상태도 정말 깔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