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슈탈트] 게슈탈트 치료의 실제와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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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슈탈트] 게슈탈트 치료의 실제와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게슈탈트 치료의 역사

Ⅲ. 게슈탈트 치료의 주요 개념 및 용어
1. 게슈탈트(Gestalt)
2. 인간관
3. 전경과 배경
4. 미해결 과제

Ⅳ. 게슈탈트 치료의 정신병리이론
1. 접촉경계 혼란
2. 접촉경계혼란의 원인
1) 내사((introjection)
2) 투사(projection)
3) 융합(confluence)
4) 반전(retroflection)
5) 자의식(egotism)
6) 편향(deflection)

Ⅴ. 게슈탈트 치료의 목표
1. 체험확장
2. 통합
3. 자립
4. 책임자각
5. 성장
6. 실존적인 삶

Ⅵ. 게슈탈트 치료에 있어 치료자의 역할
1. 치료자의 태도
1) 관심과 감동 능력
2) 존재 허용적 태도
3) 현상학적 태도
2. 치료자의 과제
1) 알아차림과 접촉의 증진
2) 좌절과 지지(support)
3) 저항의 수용

Ⅶ. 게슈탈트 치료의 방법론적 특징
1. 지금 여기의 체험
2. 발견학습 중심
3. 관계중심
4. 창의적 태도
5. 실존적 체험 중심
6. 존재수용적 자세

Ⅷ. 게슈탈트의 치료 기법들
1. 욕구와 감정자각
2. 신체자각
3. 환경자각
4. 언어자각
5. 과장하기
6. 반대로 하기
7. 머물러 있기(staying with)
8. 빈 의자 기법
9. 자기 부분들간의 대화
10. 꿈 작업(dream work)
11. 실험

Ⅸ. 게슈탈트 치료의 평가와 문제점
1. 평가
2. 문제점

Ⅹ. 게슈탈트 치료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게슈탈트 치료는 카린 호나이의 정신분석 치료이론을 위시하여 골드슈타인의 유기체 심리학, 빌헬름 라이히의 신체이론, 레윈의 장(field) 이론, 베르트하이머 등의 게슈탈트 심리학, 모레노의 싸이코드라마 기법, 라인하르트의 연극과 예술철학, 하이데거와 마르틴 부버, 폴틸리히 등의 실존철학 그리고 동양사상, 그 중에서도 특히 도가(道家)와 선(禪)사상 등의 광범위한 영향을 받으면서 탄생하였다. 또한,ꡐ인간을 통합적(전체적)으로 기능 하는 존재 즉, 복합적인 전체로 보아 인간의 신체기능, 사고, 감각, 지각들이 상호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본다. 인간 역시 환경의 일부분으로 인간을 환경과 분리시켜 이해할 수 없으며, 인간은 수동적 존재가 아니라, 능동적 행위자로 보는 관점이다. 다시 말하면, 인간은 자기자각 과정을 통해 스스로 선택할 수 있고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는 존재로 보았다.
게슈탈트 심리학의 이론 중에서 게슈탈트 치료에 도입한 관점
(1) 개체는 장을 전경과 배경으로 구조화하여 지각한다.
(2) 개체는 장을 능동적으로 조직하여 의미있는 전체로 지각하는 경향을 지니고 있다.
(3) 개체는 자신의 현재욕구를 바탕으로 게슈탈트를 형성지각 한다.
(4) 개체는 미해결된 상황을 완결지으려는 경향을 지니고 있다.
(5) 개체의 행동은 개체가 처한 상황의 전체 맥락을 통하여 이해된다.

Ⅱ. 게슈탈트 치료의 역사

펄즈는 1893년 독일 베를린 중․하류층 유태계 가정에서 태어나서 오스트리아 비인에서 정신신경과 의사 쉴더(Paul Ferdinard Schilder ; 1886˜1940)에게서 배우고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1926년 뇌손상 군인들을 연구하던 ꡐ골드슈타인 연구소ꡑ(Goldstein's Institute for Brain Damaged Soldier)에서 골드슈타인의 조수로 일하기 위해 프랑크 풀트 암 마인에 갔다. 여기서 골드슈타인 교수와 게슈탈트 심리학의 전체주의설을 세운 젤브(Adhemar Gelb)를 만나게 되고 1927년에는 그의 아내가 된 로라(Laura)를 만났다.
펄즈는 정신분석가가 되어 직접적으로는 호나이(Horney), 라이히(Reich)에 의해 영향을 받았으며, 간접적으로는 랭크(O.Rank)외 그 밖의 사람들의 영향을 받았다.
펄즈의 지적 발달에 영향을 미친 다른 세사람은 드리들랜더(Sigmund Friedlander), 스무츠(Jan Smutzs), 코집스키(Alfred Korzybski)이다. 철학자 프리들랜더의 변별적 사고와 창조적 무관심에 대한 개념은 펄즈의 첫 저서인 「자아, 기아, 공격(Ego, Hunger and Aggression)」에 잘 나타나 있다(1947).
1934년 히틀러의 탄압을 피해 남아프리카로 가서 정신분석학회를 창립하였으며, 1936년 마리엔바드에서 개최된 세계 정신분석학회에 참석하여 ꡐ구강적 저항ꡑ 이론을 발표하였으나, 프로이드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1942년 프로이드의 공격본능 이론을 비판하는 「자아, 기아, 공격」이라는 책을 펴고 프로이드 학파와 완전 결별하게 된다.
1946년 미국으로 이주하여 1950년 ꡐ알아차림(awareness)'에 관한 이론을 정립하고 ꡒ게
참고문헌
김정규(1995), 게슈탈트 심리치료, 서울 : 학지사.
우재현(1994), 게슈탈트 치료 프로그램, 대구 : 정암서원
박언청(1992). 성격 심리학. 서울 : 교육과학사.
이장호(1982). 상담심리학 입문. 서울 : 박영사.
이형득(1992). 상담이론. 서울 : 교육과학사.
최정훈(1992). 인본주의 심리학. 서울 : 법문사.
Fritz Perls 저, 노안영 역(1996), 펄스의 게슈탈트적 자기치료, 서울 :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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