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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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Ⅰ. 들어가는 말
    Ⅱ.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1. 이론적 배경
    2. 도덕발달 단계의 특징
    3. 가설적 딜레마
    4. 콜버그의 도덕단계
    5. 콜버그의 도덕교육방법론
    6. 콜버그의 이론 비평
    Ⅲ. 경험사례 및 분석
    1. 콜버그 관점에서의 분석
    2. 초등학생 수준으로 재구성된 사례
    Ⅳ. 콜버그 이론을 적용한 교육적 적용
    1. 콜버그 토론 수업 모형
    2. 교사의 역할
    3. 수업활동의 예
    Ⅵ. 나가는 말
    Ⅰ. 들어가는 말
    도덕교육의 목적은 도덕적으로 온전한 인격을 지닌 인간을 기르며 이를 통해 사회 통합을 도모하는 가운데 바람직한 방향으로 사회를 발전시켜 가는 일이다. 도덕교육의 핵심을 보면 전인교육의 전형인 교과라고 할 만큼 가치가 있다. 사회적 인간으로서 진리와 올바른 가치를 인식하고 살아간다는 것은 그 사회의 건전함과 개인의 보편 타당한 인격 형성을 위해 필요하다. 그러나 도덕과의 특성상 도덕교육을 받은 학생이 얼마나 도덕적인 행동과 자세를 견지하며 발달해 나아갈지를 판단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이번에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을 접하고 난 후 도덕적 판단 능력을 도덕적 정서와 행동과 결부시키며, 이를 체계적으로 단계화한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또한 교실에서의 토론을 통한 접근과 정의로운 공동체 학교를 통한 접근으로 실제 수업을 한다면 어떠한 교육적 과정이 이루어질지 생각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 여겨진다. 이를 위해 도덕 단계의 발전과 진보를 목적으로 가치 딜레마에 대한 반성적 숙고와 역할 채택의 경험 등을 활용한 콜버그의 토론 수업 모형을 적용하여 도덕과교육의 의의와 근거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1. 이론적 배경
    콜버그 일생의 자취
    콜버그는 그의 평생의 과업이었던 ‘도덕의 보편성’을 옹호하기 위해 도덕발달의 개념을 명료화하였다. 당시 청년이었던 그는 유태인 구조 활동에 참여하였고, 유태인 대학살을 정당화하는 나찌즘과 같은 상대주의적 이데올로기를 깨뜨릴만한 이론적 근거를 사회과학이 제시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았다. 이후 미국으로 돌아와 철학을 공부하며 칸트를 접하게 되었고 이는 후에 그가 6단계의 기초 원리를 발견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도덕성과 합리성을 중시하게 되는 것에 영향을 끼쳤다. 또한 피아제의 이론을 접하면서 그 중요성을 깨닫고 박사학위 논문으로 도덕발달의 단계유형에 매진하였다. 평생에 걸쳐 도덕심리, 철학, 교육에 영향력을 행사하며 콜버그는 도덕발달이론을 제시하게 된다.
    피아제 이론의 영향
    ① 아동의 도덕 판단은 일정한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는 피아제의 주장에 동의하며, 아동이 도덕 지식을 형성해 가는 것에는 합법칙적인 개체 발생적 변이가 존재한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다양한 도덕지식의 형식을 일련의 적합성에 따라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② 발달은 그 내부에 적합성에 관한 기준을 갖고 있고 그 최종 단계에 최고의 중요성이 있다. 최종단계는 규범적인 참조기준이 되며, 그것에 의해서 피아제에게는 ‘과학적 지식’이, 콜버그에게는 ‘도덕 지식의 성장’이 평가될 수 있다. 발달단계는 최종 목표로 향하는 과정이 어떠한 단계를 거치는지, 그리고 목표 실현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관한 통시적 방식으로 설명된다.
    ③ 피아제가 발달의 최종 단계로 규정한 이상적 평형상태가 발달은 판정하는 적합성의 준거라면, 콜버그의 경우 6단계가 이상적 평형상태이자 도덕적으로 이상적 상태이다. 그러므로 6단계는 심리학적이고 윤리학적인 적합성을 판단할 수 있는 규범적 참조 준거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