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폭력 조기 감지의 중요성과 담임교사 역할의 중요성

 1  [교육학] 학교폭력 조기 감지의 중요성과 담임교사 역할의 중요성-1
 2  [교육학] 학교폭력 조기 감지의 중요성과 담임교사 역할의 중요성-2
 3  [교육학] 학교폭력 조기 감지의 중요성과 담임교사 역할의 중요성-3
 4  [교육학] 학교폭력 조기 감지의 중요성과 담임교사 역할의 중요성-4
 5  [교육학] 학교폭력 조기 감지의 중요성과 담임교사 역할의 중요성-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학교폭력 조기 감지의 중요성과 담임교사 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학교생활과 학교폭력

2. 학급의 의의 및 담임교사 역할의 중요성
1) 학급의 개념 및 특징
2) 교사 역할의 중요성

3. 학급의 사회·심리적 환경요인과 학교폭력

4. 학교폭력 조기 감지의 중요성

5. 상담방법
 
 
본문내용
1. 학교생활과 학교폭력

청소년들은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게 됨에 따라 학교는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청소년기에 중요한 당면과제는 건전한 친구관계의 형성이며 친구관계에 문제가 있으면 건강한 정신적 발달과 적응에 심각한 영향을 받게 된다. 원만하지 못한 또래관계는 인성 발달의 어려움과 연관되어 있으며, 아동기와 청소년기 동안에 또래관계에서 갖게 되는 경험은 성인기의 적응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학교생활은 학급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학급생활은 친구와 교사의 상호작용 속에서 학습의 기본 목표를 달성하며, 집단규범과 사회성 및 인성을 발달시키는 중요한 공간이다. 학급생활이 교육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은 청소년기가 성장 과정에서 감수성이 예민한 시기이며, 동료집단이 강조하는 가치체계는 학급풍토를 구성하여 그 성원들에게 큰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다.
하지만 많은 청소년들이 학교생활 실패로 인해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보이고 있다. 학급생활의 실패로 인해 발생하는 가장 심각한 문제는 학교폭력이다. 지금까지 학교폭력 실태조사에 따르면 학교 내에서 발생한 폭력사고 빈도가 학교 밖에서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금까지 학교폭력은 가해, 피해학생의 개인문제로 보고 학교폭력이 발생하는 역동적인 교실상황은 배제되었다. 즉 학교폭력은 학교라는 다수의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는 공간 속에서 이루어지며, 학급 집단의 영향력이 가해학생들의 의식의 저변에 깔려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
지금까지 학교폭력 발생의 요인으로서 교사의 지도록, 학급집단의 특성, 학급풍토, 학급분위기, 학급응집력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사의 지도력을 향상시키고 학급 분위기와 학급풍토를 개선하여 학급집단응집력을 향상시킨다면 학급에서 발생하는 학교폭력의 예방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2. 학급의 의의 및 담임교사 역할의 중요성

1) 학급의 개념 및 특징

교육목적을 달성하려는 제도상의 조직체라고 할 수 있는 학교는 그 목적활동의 대부분을 학급을 통하여 수행하고 있다. 학급지도나 생활지도 등 교육활동의 대부분이 학급에서 이루어지므로 학급은 교육의 풍부한 기능을 실질적으로 다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학급은 하교에서 교사가 주로 활동하는 장소이며 학생을 접촉하게 되는 곳이다. 다시 말하면, 학생들은 학교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학급에서 보내게 되고 교사는 교육 목표의 달성을 위해 여러 가지 학급활동을 전개한다.
하고 싶은 말
학교폭력 조기 감지 중요성과 상담방법, 담임교사의 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