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관리] 시스템 통합 산업의 경쟁력

 1  [경영관리] 시스템 통합 산업의 경쟁력-1
 2  [경영관리] 시스템 통합 산업의 경쟁력-2
 3  [경영관리] 시스템 통합 산업의 경쟁력-3
 4  [경영관리] 시스템 통합 산업의 경쟁력-4
 5  [경영관리] 시스템 통합 산업의 경쟁력-5
 6  [경영관리] 시스템 통합 산업의 경쟁력-6
 7  [경영관리] 시스템 통합 산업의 경쟁력-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관리] 시스템 통합 산업의 경쟁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스템통합업의 산업경쟁력
2. 아담스미스(Adam Smith, 1723.6.5~1790.7.17)는 「國富論」
3. 경쟁심화
4. 대형밴더
5. 시스템통합시장
6. 시스템통합산업
7. 보이지 않는 손
8. 글로벌 스탠다드
9. 시스템환경적인 장애
본문내용
1. 시스템통합업의 산업경쟁력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조동성 교수는 2000년 초 21세기를 3D시대, 즉 Digital, DNA, Design의 시대라고 주장한 바 있다. 시스템통합업은 이러한 3D시대를 가능하게 하는 근간이 되는 산업임에는 분명하나 이 산업이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가는 다시 한 번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여기서는 마이클 포터(Michael Porter)교수의 5 경쟁 요인(5 Force Factors)에 의해 2001년 현재 시스템통합업의 산업경쟁력을 분석해보기로 한다.

첫째, 기존 기업의 경쟁관계(Industry Competitors)를 살펴보면 시스템통합기업들의 연합체인 시스템통합연구조합에는 약 140개 업체가 회원사로 등록되어 있다. 그런데, 시스템통합의 범위가 소프트웨어에서 하드웨어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하여 정보통신부는 이러한 경우를 감안한다면 전국적으로 약 3만 여 개 이상일 것이라고 조사하고 있다. 국내 기업뿐만 아니라 미국 내 대형 밴더의 국내진출로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둘째, 산업내 진입장벽(Barriers to Entry)이 얼마나 높은가를 분석하여야 한다. 시스템통합산업은 초기 시설투자에 대한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어 기술을 가지고 있는 개인이 독자적으로 활동하기도 한다. 특히 국가 정책적 차원에서 육성하고 있는 산업이라 법적으로도 규제가 적다.

셋째, 시스템통합업은 특정 고객에 대한 맞춤 서비스이다. 최근 각종 표준화상품이 개발되고 있으나 기존의 시스템 환경에 대해 적합해야 하고, 대체비용이 높아 대체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대체상품(Availability of Substitutes)이 많지 않다.

넷째, 시스템통합이 진입장벽이 낮고, 산업내 경쟁이 심하여 덤핑수주가 행해지면서 수익률이 매우 낮다. 실제로 일반 소프트웨어 산업의 매출액대비수익률이 10% 전 후인데 반하여 5대 대형 시스템통합기업은 3~4%내외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반면 시스템통합은 산업의 특성상 과거의 프로젝트 수행 경험 축적 여부가 매우 중요하고, 공급자가 정보를 독점하고 있다는 측면에서는 유리하다.

다섯째, 대체비용이 매우 높기는 하지만 업체 간의 경쟁이 심하여 수요자의 선택이 다양해질 수 있다. 또한 이 분야에 대한 수요자의 이해가 개선되면서 수요자의 협상력 또
하고 싶은 말
시스템통합업의 산업경쟁력과 경쟁심화 보이지 않는 손에 대하여 시스템 환경적인 장애에 대한 글입니다. 시스템통합업과 통합 논의에 관한 리포트나 논문 작성에 필요한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