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중세시대의 환관과 공녀 요약 및 감상

 1  [한국사] 중세시대의 환관과 공녀 요약 및 감상-1
 2  [한국사] 중세시대의 환관과 공녀 요약 및 감상-2
 3  [한국사] 중세시대의 환관과 공녀 요약 및 감상-3
 4  [한국사] 중세시대의 환관과 공녀 요약 및 감상-4
 5  [한국사] 중세시대의 환관과 공녀 요약 및 감상-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사] 중세시대의 환관과 공녀 요약 및 감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요약부분
□ 감상부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이 레포트는 단순히 “중세시대의 환관과 공녀”를 읽고서 요약을 하고, 그에 대한 감상을 논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무지했던 역사를 알고 난 후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현 사회의 문제점을 개선하거나 폭넓게 볼 수 있는 안목을 기르는 것이라 생각된다. 중세시대의 환관과 공녀들은 역사에서는 많은 조명을 받지 못했던 부분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이번 레포트를 통해서 역사의 조명에서 벗어나 있던 우리 조상들의 한 많았던 삶을 엿보는 좋은 기회가 됐다고 생각된다. 이 레포트는 본론부분에서 “중세시대의 환관과 역사”에 대한 요약과 감상을 적고, 결론 부분에서 이 책을 읽고 현 시대의 문제점과 연계하여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 요약부분
1. 서론-중국과의 조공관계
한․중간의 조공관계는 크게 전형적 조공관계와 준조공관계로 나눌수 있다. 전형적 조공관계는 다시 경제적․의례적․군사적․정치적 관계로 구분된다. 이 가운데 경제적 조공관계는 매년 정기적으로 우리나라에서 貢物을 보내면, 중국측에서는 이에 회사품을 보내는 형식이었다. 준조공 관계는 정치적․경제적․문화적 관계로 나뉘어진다. 여기에서 정치적 관계는 국경설정 등과 관련된 것이고, 경제적 관계는 상호간의 交易관계를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문화적 관계는 사상․종교․문화 등 중국의 선진 문물의 도입을 뜻하는데, 유학․불교․도교․천주교 등과 같은 서적이 조공사신을 통하여 전해진 것은 이러한 관계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한국과 중국 사이의 조공관계가 시작된 삼국시대 전반기, 즉 기원후 8년부터 316년까지의 기간은 대체로 준조공관계가 주류를 이루었으나, 삼국시대 후반기에서 618년까지는 조공관계의 기초가 마련되어 전형적 조공관계와 준조공 관계의 양상이 모두 나타났다. 그 후에는 조공관계가 이 시기의 연장에 불과하지만, 특히 전형적인 조공관계는 고려 말기인 1368년에 명나라가 등장하면서부터 성립되기 시작하여 조선 말기인 갑오개혁(1894)시기까지 지속적으로 유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