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론] 이 혼 가 족

 1  [가족복지론] 이 혼 가 족-1
 2  [가족복지론] 이 혼 가 족-2
 3  [가족복지론] 이 혼 가 족-3
 4  [가족복지론] 이 혼 가 족-4
 5  [가족복지론] 이 혼 가 족-5
 6  [가족복지론] 이 혼 가 족-6
 7  [가족복지론] 이 혼 가 족-7
 8  [가족복지론] 이 혼 가 족-8
 9  [가족복지론] 이 혼 가 족-9
 10  [가족복지론] 이 혼 가 족-10
 11  [가족복지론] 이 혼 가 족-11
 12  [가족복지론] 이 혼 가 족-12
 13  [가족복지론] 이 혼 가 족-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복지론] 이 혼 가 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레포트 주제선정 동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이혼 . 이혼가족의 개념
2. 이혼의 원인
3. 이혼가족의 문제와 사례
1)자녀양육 문제
2)경제적 문제
3)정서적. 신체적. 건강상 문제
4)인간관계. 사회적인 문제
5)이혼고아 문제
6)부자가족 문제
4. 이혼가족을 위한 대책
1)이혼예방 대책
2)이혼가족자녀에 대한 대책
3)이혼가족에 대한 서비스
4)내가 생각한 대안

Ⅲ. 결론
맺음말
나의 생각
본문내용
이혼 예방 대책으로는
첫째, 결혼전 가정생활에 관한 교육을 결혼시기에 있는 대상은 물론 가정의 중요성과 인간이 인간답게 살아가야 하는 문제를 진지하고 신중하게 인식시켜 전인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둘째, 결혼생활동안 작은 어려움으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참고 숨길 것이 아니라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스승, 선배를 찾을 수 있는 태도가 필요하다. 또한 자신의 결혼생활을 점검하고 평소에 의사소통이나 문제해결방법 등을 증진 시키는 프로그램을 수강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셋째, 사회적 차원에서 결혼생활의 긍정적인 측면을 더 크게 부각 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중심으로 살펴보면,
다양한 각종생활 교육 프로그램으로는 가족 내 인간관계, 갈등 해결방법, 대인관계의 역동성, 의사소통 방법, 이성간의 관계특성이 필요하며 장기적인 대책은 교육을 통해 마련해야 한다. 학교 각종 사회교육, 성인교육을 통해 일찍부터 이상적인 부부상에 관한 모델의 제시가 필요하다. 이러한 교육은 개인에게 뿐만 아니라 사회단체, 지역사회, 교육기관, 직장 등에서 추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가족상담, 치료 프로그램도 있는데 문제가 있는 가정을 대상으로 개인상담, 부부상담, 가족상담, 및 치료 프로그램을 여러 유형으로 다각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그러나 우성 서로 이해하고 자녀를 생각하는 부부생활을 이룩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 할 것이며, 공적, 사적으로 가정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도와 줄 수 있는 기관과 인력의 육성이 필요하다.
이런 정책이나 지원이 완벽히 이루어 진다 해도 이혼방생률을 0%로는 만들 수 없고 단지 이혼율을 낮추는 정도이기 때문에 이혼가족을 위한 대책도 필요하다.
먼저 이혼가족 자녀에 대한 대책을 살펴 보자.
부모가 이혼한 후에 아동은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걸쳐서 자기의 생활에 다시 적응해 나가는 것이 꼭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대책이 필요하다.
첫째, 발생 가능한 가족문제나 자녀문제를 예측하고 통찰하여 대처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 한다. 실시방법은 학교의 특정 교과목에서 현대사회의 가족문제 및 다양한 가족형태를 교육하거나 교육방송이나 아동 또는 청소년 대상 신문 등에서 하나의 주제를 다루거나, 사회단체의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에서 취급할 수 있다.
둘째, 이혼으로 인한 자녀 자신의 특수한 문제를 상담할 수 있는 상담기구를 운영한다. 상담기구는 다양한 접근방법을 개발한다.
셋째, 모든 사람들은 이혼한 자녀에 대해 편견을 버리고 정상가정의 자녀들과 똑같이 대하는 자세가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참고문헌
※ 참고 자료

현대가족 문제론(동아대학교 출판부)- 고정자 저
이혼가족 지원센터 ( http://www.dfsc.or.kr/board/h_list.asp?arng=1)
http://blog.naver.com/k2bog/60001568776
http://blog.naver.com/jmpyo02/20001209752
http://education.sangji.ac.kr/~jbsong/gangi/daehagweon/munji/2002/005.htm
결혼과 가족(학지사)- 김정옥 외 편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