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음악사] 삼국시대의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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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음악사] 삼국시대의 음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고구려 음악
(1) 제 1기(B.C. 1세기~A.D. 4세기)
(2) 제 2기(A.D.4세기~6세기)
(3) 제 3기(A.D. 6세기~A.D.7세기)
2. 백제 음악(B.C.18년~A.D.660년)
(1)시대에 따른 변천
(2)남조음악과의 연관성을 보이는 백제악기
(3) 민속악
(4) 일본으로의 전파
3. 신라음악(B.C. 1세기 ~ A.D. 7세기; 통일신라이전)
(1) 가야국의 음악문화
(2) 신라의 음악문화
본문내용
《삼국시대의 음악》

삼국시대는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과 후에 만주 동부지역을 중심으로 일어난 발해와 신라통일로 인한 남북국가시대를 이루는 시기를 말한다. 고구려와 백제, 신라의 삼국은 같은 민족으로서 서로 협력하거나 견제하면서 고대 국가로 발전하였다.

1. 고구려 음악
- 고구려는 삼국 중 대륙과 인접한 관계로 가장 일찍이 중국과 교역하며 국제성을 띠어 문화예술의 수준이 높았다.
고구려의 음악은 일반적으로 3기로 구분하여 설명한다. 제 1기는 서역악(西域樂)이 아직 들어오지 않은 시기이고, 제 2기는 서역악이 들어온 시기, 제 3기는 구자악(龜玆樂)이나 중국의 영향을 받아 백제나 신라보다 뛰어나게 발전하여 수(隋)의 7부기와 9부기에 한 몫을 차지하던 융성한 시기를 말한다.

(1) 제 1기(B.C. 1세기~A.D. 4세기)
-고구려가 융성하기 시작한 시기로써 여러 문헌들과 함께 안악 제 3호분의 주악도나 통구의 무용총 등과 같은 고분을 통해서 당시의 음악문화를 추측해 볼 수 있다. 황해도 안악의 제3호분(357년 축조)에는 세 가지의 벽화가 남아 있는데, 전실(前室)에는 입고(立鼓), 소(簫), 노래로 편성된 악대가 그려져 있고, 회랑(回廊)에는 말을 탄 연주자가 북, 소, 각, 요를 연주하는 그림이 있으며, 후실(後室)에는 완함(阮咸), 종적(縱笛), 그리고 거문고처럼 보이는 현악기의 연주에 맞추어 춤을 추는 그림이 남아 있다. 이 그림에 나타난 음악 행위는 중국 한나라의 그것과 비슷하다고 한다.
참고문헌

내용출처 : 『알기 쉬운 국악개론』『음악통론』『이미정의 전공음악』『국악음악통사』
사진자료출처 : 사이버 국악교실-디지털 한국학
http://blog.naver.com/windwindwin?Redirect=Log&logNo=10004447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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