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언어의 오용실태와 지도방향

 1  통신언어의 오용실태와 지도방향-1
 2  통신언어의 오용실태와 지도방향-2
 3  통신언어의 오용실태와 지도방향-3
 4  통신언어의 오용실태와 지도방향-4
 5  통신언어의 오용실태와 지도방향-5
 6  통신언어의 오용실태와 지도방향-6
 7  통신언어의 오용실태와 지도방향-7
 8  통신언어의 오용실태와 지도방향-8
 9  통신언어의 오용실태와 지도방향-9
 10  통신언어의 오용실태와 지도방향-10
 11  통신언어의 오용실태와 지도방향-11
 12  통신언어의 오용실태와 지도방향-12
 13  통신언어의 오용실태와 지도방향-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통신언어의 오용실태와 지도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목적
1.2. 선행연구

2. 통신언어의 오용실태와 문제점

2.1 통신언어의 특징
2.2 통신 언어의 표기에서 나타난 언어오용

3. 통신언어의 지도방안

3.1. 통신언어와 국어교육
3.2. 통신 언어 지도의 실제

4.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목적

21세기는 정보화 사회이다. 이제 사람들은 컴퓨터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과제도 컴퓨터로 하고, 놀이도 컴퓨터로 하는 세상이다. 당연히 컴퓨터를 하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고 가상공간에서 그 곳의 규칙을 따르면서 행동하게 된다. 요즘 디시인사이드라는 곳을 새롭게 접하게 되었다. 한번 들어가면 몇 시간이고 머물게 되는 무서운 곳이다. 자신이 흥미 있는 갤러리에 가서 다른 사람들과 게시글을 통해 이야기를 나눈다. 이곳에서는 이곳의 규칙이 있고, 이곳만의 언어가 있다. 이곳에는 폐인사전이라는 것이 있다. 폐인사전에는 무려 844개의 단어가 등록되어 있다. 이곳에서 주로 사용되는 언어들을 정리해 둔 것이었는데 국어교육을 전공하는 사람으로서 굉장히 흥미 있었다. 이곳에 있으면서 나도 모르게 이곳에서 주로 사용되는 언어를 쓰고 있었다. 예를 들면 입갤, 퇴갤, 정전 등 디시인사이드를 하지 않는 사람들은 잘 모르는 용어들이다. 이 통신언어들을 보고, 직접 사용하면서 가상공간에서 사용되고 있는 통신언어의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교육적인 측면으로 더 깊이 알아보고 싶어졌다.
가상공간에서 서로 의사소통을 해 나가는 핵심적 방식은 여전히 언어, 특히 문자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그림이나 소리를 통한 상호 의사소통은 문자에 의한 방식보다 여러 가지 면에서 제한적이고 복잡하기 때문이다. 문자를 통한 의사소통 유형에는 전자편지, 인터넷 대화방 속에서의 실시간 대화, 그리고 동호회 등의 각종 인터넷 게시판에 글 올리기가 있는데 컴퓨터 통신망에서 사용되고 있는 언어는 통신 환경의 제약을 극복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려는 사용자들의 욕구 때문에 일상 언어와는 다른 여러 가지 특징을 보여준다. 음절수를 줄이거나 소리 나는 대로 적는 등의 방법으로 타수를 줄여 빠르고 편리하게 글자를 표기하려는 경제적 동기, 통신 분위기를 재미있게 하거나 편하게 하며 친밀감을 나누려는 표현적 동기, 그리고 규범에 기초를 두고 있는 현실 공감의 말글살이에서 벗어나 자유로움과 새로움을 경험하려는 사회 심리적 동기 등이 복합적으로 어울려 현재의 통신언어를 만들어 내었다. 하지만 이러한 통신언어는 비속어, 은어, 약어, 불필요한 외래어가 지나치게 많이 쓰임으로써 국민들이 건전한 언어생활에 해를 끼치고 있으며, 여러 가지 기호형 표현들이 격식을 갖추어야 할 일상 언어의 영역에까지 침투해 있다.
참고문헌

5. 참고문헌

권연진, 『컴퓨터 통신어의 언어학적 연구』, 언어과학 제5권 제2호, 1998.
박현구, 「PC통신 게시물의 유사 언어적 표현에 관한 연구」, 연세대 석사 논문, 1997.
유경아, 「통신언어의 오용실태와 지도 방향」, 여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5.
정창웅, 「통신 언어의 전이 양상과 지도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조오현, 『통신언어 실태와 개선방안』, 문화광광부, 2001.
최인주, 「가상공간에서의 언어 오용 실태와 지도 방안 연구」, 여수대학교 석사 논문,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