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상사] 리얼리즘 문학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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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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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리얼리즘 문학작품 논의방향

2. 발자크의 작품세계

3. 고리오 영감

4. 주관적·저항적 리얼리스트: 스탕달에 대해

5. 의식과 상황의 부조화에서 나온 리얼함 : {적과 흑}

6. 러시아 리얼리즘 문학

7. 도스토예프스키 『까라마조프가의 형제들』

8. 톨스토이 『전쟁과 평화』

9. 리얼리즘을 추구하는 귀스타브 플로베르(Gustave Flaubert)의 문학관

10. 보바리부인(Madame Bovary)

11.에밀 졸라와 자연주의

12.에서 나타나는 자연주의

13.만세전의 리얼리즘 (시대와 작가의 시각)

본문내용
1. 리얼리즘 문학작품 논의방향
18세기에 영국과 프랑스에서 나타나기 시작한 초기의 리얼리즘은 19세기 프랑스를 중심으로 전개된 본격적 리얼리즘의 전사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아우얼 바하와 이안 와트는 낭만주의의 개별성에 대한 강조가 일반화되면서 일상적인 삶을 소재로 합리적인 인과율에 기반한 플롯을 구성했고 인물들의 심리적 동향을 섬세하게 파악하여 리얼리즘의 초석을 놓았다고 말한다. 리얼리즘은 돌발적으로 생겨난 것이 아니라 고전주의의 보편성과 낭만주의의 개별성을 종합하여 문예의 변화 속에서 끊임없이 발전되어 온 경향의 질적 비약으로 볼 수 있다. 이안 와트는 소설의 형식적 리얼리즘이 지닌 의미를 설명하면서 리얼리즘이란 소설에 일반적으로 나타나며 인간 경험을 믿을만하게 보고하는 것이며 따라서 소설은 등장하는 배우들의 개성이라든지 그들이 곧 다른 문학형식에도 공통적으로 있는 것보다 언어를 훨씬 더 지시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얻어지는 세부묘사로 독자들을 만족시켜야 하는 의무가 있다고 말하고 있다.
리얼리즘의 범주를 좀 더 엄격히 적용한다고 할 때 그에 적합한 문학은 1830년대 프랑스의 스탕달과 발자크, 플로베르의 문학을 살필 필요가 있다. 플로베르가 스탕달이나 발자크 문학과 어떻게 다른 문학을 창작해 왔는지 구분하는 것은 리얼리즘 문학의 특성을 인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플로베르가 '스타일은 그 자체로써 사물을 보는 절대적인 방법이다'고 했을 때 스탕달이나 발자크에게서 추구된 역동성의 구조로서 현실에 대한 탐구는 드러나지 않는다고 보고 있다. 스탕달이 '구체적이고 또 항시 진행하고 있는 정치적,
참고문헌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실천문학사 2003
발자크, 『서문(L'Avant-propos』, 1842
미셀 레몽, 『프랑스 현대소설사』p.100
김화영, 『발자크와 플로베르』p.14~15
스탕달 {적과 흑} 김붕구 역, 범우사, 1993
이동렬 {반항아의 비극적 삶과 시대현실} 범우사 1993
미셸레몽 {프랑스 현대소설사} ,김화영 옮김, 열음사, 1994
게오르기 프리들렌제르, 이항재 역,「러시아 리얼리즘론」, 열린책들, 1989
김병걸, 「문예사조, 그리고 세계의 작가들」, 1999, 두레
「러시아 문학의 세계」,1985, 고려대학교 출판부
이경미,「Madame Bovary」에 나타난 objets의 기술방법」, 숙명여자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4
프랑스 작가 사전중 플로베르 항목참조
Percy Lubbock ,『소설기술론』, 송욱 역, 서울 일조각, 1981
강인숙, 에밀졸라의 理論으로 照明해 본 金東仁의 自然主義, 건대학술지 제26집, 1982
김혜영, E.Zola의 작품에 나타난 프랑스 노동현실과 노동문학 연구-L'Assommoir와 Germinal을 중심으로
이선영, 『리얼리즘을 넘어서』,민음사, 1995
이선영, 『염상섭 문학의 재인식』,깊은샘, 1998
염상섭, 『만세전』,계몽사, 1995
이선영, 『염상섭 문학의 재인식』,깊은샘, 1998
김종균, 『염상섭연구』, 고려대출판부, 1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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