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러브레터와 영화 파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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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설 러브레터와 영화 파이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서론
1. 선정동기
2. 연구목적


본론 I
1. 소설과 영화의 이해
2. 소설과 영화의 차이점
3. 소설의 영화화


본론 II
1. 줄거리
2. 소설 러브레터와 영화 파이란 인물 비교
3. 소설 러브레터와 영화 파이란의 서사성 비교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1. 선정동기
최근 우리사회에는 많은 멀티미디어 상품들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한 가운데 차츰 아날로그 적인 상품들이 사라져가고 있다. 이러한 사회*문화적 추세에 맞춰 영화산업 역시 많은 발전을 해왔다. 매년 수백편의 영화가 개봉을 하고 있으며, TV를 틀어도 위성방송이나 케이블의 영화채널에서는 하루 24시간을 영화로 방송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있다. 영화와 TV등 영상매체가 발달을 함에 따라 그만큼 소설이나 시 등의 문학작품들은 점점 더 소외 되어져 갔다. 그렇다면 오늘날의 대중들은 더 이상 소설이나 시 등의 문학작품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을 것인가? 그러나 아이러니 하게도 그렇게 많은 영화들 중 가만히 살펴보면 우리가 알지 못하고 있던 소설이 영화의 원작인 작품들이 많이 있다. 그렇다면 도대체 왜 소설을 영화로 만들었을까? 그리고 또 단순히 생각해서 소설을 영화로 만들었을 경우 어떤 것이 더 재미있고 우리에게 감동을 줄까? 우리는 이러한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2. 연구목적
현재 많은 소설들이 영화화 되고 있다. 초창기의 영화는 소재의 부족으로 인해 창작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소설의 영화화’를 진행하였지만 오늘 날에는 많은 시나리오 작가들이 자신의 시나리오가 영화화되기를 바라며 영화사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그렇다면 왜 현재의 영화 제작자들은 그러한 시나리오를 선택하지 않고 굳이 소설을 영화로 만들려고 하는 것일까? 그것은 소설을 시나리오로 각색했을 경우 가져다주는 장점이 그만큼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러한 장점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소설이 영화로 만들어 지게 되면 원작의 느낌을 잘 살리지 못하고 있다는 말을 듣게 된다. 이에 따라 소설 러브레터와 영화 ①파이란을 바탕으로 비교분석하여 소설이 영화로 각색되는데 있어 바람직한 모습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영화 파이란 - 2001 송해성 감독
철도원 中 러브레터 - 아사다 지로, 문학동네, 1999.10.22
소설과 영화 - 김중철, 푸른사상, 2000.9.27
영화와 문학 - 로버트 리처드슨, 이형식 옮김, 동문선, 2000,4,10
소설의 영화화에 대한 미학적 고찰 - 조현일
소설 같은 영화 - 박진숙
네이버 - www.naver.com
다음 - www.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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