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론연구] 소격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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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이론연구] 소격효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소격효과의 개념
-브레히트-

2.일상생활에서의 소격효과

3.소격효과의 양상
1)낯설게 하기
-시에서의 낯설게 하기
2)몽타주 기법
-소설에서의 몽타주 기법
3)그로테스크
-영화에서의 그로테스크 기법
4)패러디와 풍자
-영화에서의 패러디와 풍자

4.소격효과의 기법
-연기기법
-무대장치
-음악

5.소격효과의 한계


본문내용
1. 소격효과 [ 疏隔效果, alienation effect ]

독일의 극작가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서사기법.

연극에서 현실의 친숙한 주변을 생소하게 보이게 하여, 극중 등장인물과 관객과의 감정적 교류를 방지하게 하는 것이다. 베르톨트 브레히트(Bertolt Brecht)는 소외효과를 인간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에 대하여 충격적인 것, 즉 설명이 필요하며 당연한 것으로 여길 수 없는 그 무엇으로 제시하는 수법이라고 정의했다.
소외효과의 목적은 관객이 무대의 사건에 대해 연구하고 비판하는 태도를 갖게 하는 것이다. 즉 일상적인 것을 예기치 못한 것으로, 극적 환영을 깨트림으로써 무대 위의 사건에 대한 새롭고 친숙하지 않는 태도를 갖게 하는 것이다.
브레히트는 소외효과로서 관객이 극적 사건에 대해 거리를 갖게 하고 지금껏 당연히 받아들이는 일을 비판적 사건으로 바라보게 한다. 관객의 감정이입을 거부하고 관객의 냉철한 이성과 비판력을 요구하는 것이다.

1. 아리스토 텔레스적 전통예술(극)
- 모방을 통해 감정에 호소하며 작품 세계에 독자/관객이 감정이입을 일으켜 정신적 순화를 이름. (극중 세 계에 몰입, 당연시, 변화불가의 세계로 인식)
- 심미적
2. Bertolt Brecht 의 소외 효과 (서사극)
- 이성적 반응과 관객과 주중 세계간의 거리감 및 세계에 대한 비판의식 및 가능한 해결책(개선책)의 모색 을 지향(비평과 개선책, 결정을 관객으로 생각케 함)
- 정치적
참고문헌
이원양 두레 1984
이혜경 인문학보 24권 1997
네이버 백과 사전
송동준 서울대학교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