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결혼문화

 1  중국의 결혼문화-1
 2  중국의 결혼문화-2
 3  중국의 결혼문화-3
 4  중국의 결혼문화-4
 5  중국의 결혼문화-5
 6  중국의 결혼문화-6
 7  중국의 결혼문화-7
 8  중국의 결혼문화-8
 9  중국의 결혼문화-9
 10  중국의 결혼문화-10
 11  중국의 결혼문화-11
 12  중국의 결혼문화-12
 13  중국의 결혼문화-13
 14  중국의 결혼문화-14
 15  중국의 결혼문화-15
 16  중국의 결혼문화-16
 17  중국의 결혼문화-17
 18  중국의 결혼문화-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결혼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결혼의 유래
2. 고대 중국의 결혼
3. 현대 중국의 결혼
4. 소수민족 결혼
5. 연애에 관하여
본문내용
1.결혼의 유래
- 예기의 혼의
중국은 일찍이 서주(西周)시기에 혼인에 관한 엄격한 규정이 있었으며 한 대(漢代)에 와서 󰡒대례(大禮)󰡓라고 일컫는 비교적 갖추어진 혼인 절차가 형성되었다. 이로부터 이 혼례 전통은 중국 漢 민족의 혼속(婚俗)으로 자리 잡게 되었던 것이다. 먼저 『예기』「혼의(婚義)」에 기록된 혼례의 정의와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혼례란 장차 두 성의 아름다움이 합쳐져서 위로는 종묘를 섬기고 아래로는 후세를 잇는 것인데, 따라서 군자는 이를 중히 여긴다. 때문에 혼례는 납채, 문명, 납길, 납장, 청기 등을 모두 주인이 (진행하는데) 자리를 종묘에 배치하고 문 밖에서 절하여 영접하며 들어오면 읍을 하면서 양보하여 (당에) 오르게 한 후, 종묘에서 명을 듣게 되나 조심스럽고 신중하며 무겁고 바르게 하는 것이 혼례이다.”

- 육례란?
정혼과 성혼은 모두 여섯 단계로 구분되어 있어 육례(六禮)라고도 했다.
1) 납채(納采)
납채란 신랑측이 신부측에 매인(媒人)을 넣어 동의를 얻게 되면 여자 측에 보내는 기러기 선물이다. 이것은 신랑측이 여자집안에 보내는 정식 구혼 선물이다. 납채를 기러기로 한 이유는 몇 가지가 있다. 첫째로는 음양론으로 기러기는 철새이며 음과 양의 변화로 형성된 철기를 따라 이동하는데, 이는 바로 태양을 따르는 의미로 해석되며, 여자가 남자를 따름을 상징한다. 둘째는 기러기의 순정이다. 기러기는 평생 한 번 암수가 짝짓기를 하며 짝을 잃으면 혼자 지내는 습성이 있다. 셋째는 고대 예물습관의 변화로 보는 것이다. 그 후 기러기는 구하기 쉬운 닭, 거위 또는 순결을 상징하는 고양(羔羊), 화합을 상징하는 합환목(合歡木), 가화 (嘉禾, 벼)등으로 바뀌었으며 이것들은 모두 화목을 상징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