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 생활 속 환경호르몬

 1  [사회문제] 생활 속 환경호르몬-1
 2  [사회문제] 생활 속 환경호르몬-2
 3  [사회문제] 생활 속 환경호르몬-3
 4  [사회문제] 생활 속 환경호르몬-4
 5  [사회문제] 생활 속 환경호르몬-5
 6  [사회문제] 생활 속 환경호르몬-6
 7  [사회문제] 생활 속 환경호르몬-7
 8  [사회문제] 생활 속 환경호르몬-8
 9  [사회문제] 생활 속 환경호르몬-9
 10  [사회문제] 생활 속 환경호르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문제] 생활 속 환경호르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관련 이론 및 기존 연구 검토
Ⅲ. 최근자료를 중심으로 한 문제의 실태
Ⅳ. 현재 대책의 현황과 새로운 대안의 제시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 여고 2학년생의 방, 생리통을 견디다 못해 손톱으로 벽을 긁고 발로 찬 흔적이 곳곳에 남아 있습니다. SBS와 중앙대 조사결과 중․고등학교 여학생의 36%가 중증 이상의 생리통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가운데 놀랍게도 83%가 자궁내막증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성인여성 평균보다 3배나 높은 수치입니다. 자궁내막증은 여성호르몬 과다분비로 자궁 내막세포가 난소 같은 부위에서 자라는 질환입니다. 극심한 생리통과 불임을 야기하며, 심하면 자궁을 드러내야 합니다. 원인은 환경호르몬 때문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실제로 환경호르몬이 나오는 플라스틱 그릇과 합성세제를 치우고 유기농 식품과 정수된 물을 마시게 하자 한 달 뒤 여학생들의 증상이 사라졌습니다.
이 기사는 2006년 9월 10일 SBS 8시 뉴스에 소개된 내용이다. 기사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환경호르몬은 현재 우리의 생활에 엄청난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기술의 발달로 인해 더욱 편한 세상을 살아가고 있지만 이에 따른 환경호르몬들로 인한 부작용들 또한 나타나고 있다. 생태계가 파괴되는 것은 물론이고 우리 인간을 직접적으로 위협하고 있다. 희귀병으로만 알려졌던 자궁내막증이 어린 청소년들에게까지 나타나고 있다. 또한 남성의 경우에는 유두가 발달하고 요도하열증에 걸리는 등 점점 여성화 되어가고 있다. 이와 같이 환경호르몬은 우리가 모르는 사이 인간의 가장 근본적인 생식기능까지 파괴하는 무서운 존재로 다가오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우리 생활에 존재하는 환경호르몬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 것이며, 그로 인한 피해를 통해 여성을 중심으로 쉽게 실천 할 수 있는 해결방안을 제시 할 것이다.

Ⅱ. 관련 이론 및 기존 연구 검토

1) 환경호르몬의 정의

환경호르몬은 공식적으로󰡐내분비계 교란 물질’이라고 한다. 미국의 백악관 과학 위원회가 1997년에 주최한 연구 발표회에서는 이 내분비계 교란 물질을󰡐생체 내 호르몬의 합성, 분비, 체내 수송, 결합, 작용 또는 분해에 개입함으로써 생체의 항상성의 유지, 생식, 발달 또는 행동에 영향을 주는 외래 물질‘이라고 정의하였다. 즉, 우리들의 내분비계를 어지럽히고, 자손에게까지 나쁜 영향을 미치는 외부에서 전해진 유해 물질을 가리킨다. 여기서 내분비계란 우리들의 생식, 발달, 성장, 행동 등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호르몬이 활동하는 곳이다.

2) 이론적 배경
참고문헌
각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