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정치] 블레어 vs 고이즈미 총리

 1  [비교정치] 블레어 vs 고이즈미 총리-1
 2  [비교정치] 블레어 vs 고이즈미 총리-2
 3  [비교정치] 블레어 vs 고이즈미 총리-3
 4  [비교정치] 블레어 vs 고이즈미 총리-4
 5  [비교정치] 블레어 vs 고이즈미 총리-5
 6  [비교정치] 블레어 vs 고이즈미 총리-6
 7  [비교정치] 블레어 vs 고이즈미 총리-7
 8  [비교정치] 블레어 vs 고이즈미 총리-8
 9  [비교정치] 블레어 vs 고이즈미 총리-9
 10  [비교정치] 블레어 vs 고이즈미 총리-10
 11  [비교정치] 블레어 vs 고이즈미 총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비교정치] 블레어 vs 고이즈미 총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ⅰ. 총리의 정의

Ⅱ. 본 론

ⅰ. 블레어 vs 고이즈미 총리
( 역할, 권한, 위상 )

ⅱ. 업 적
( 이라크 파병 )

ⅲ. 국내․외 개혁정책

ⅳ. 블레어 vs 고이즈미의 공통점

Ⅲ. 결 론

ⅰ. 블레어 vs 고이즈미의 사회적 평가

ⅱ. 우리들의 생각

ⅲ. 참 고 자 료


본문내용

*일본과 영국은 정부의 성립과 존립이 국회의 신임을 필수조건으로 하는 정부형태. 내각책임제 또는 의회정부제라고도 한다.
내각책임제이므로 군주의 권력이 헌법에 의하여 일정한 제약을 받는 정치체제. 제한군주제라고도 한다.
입헌군주제를 실시한다.
*총리란?
내각 책임제에서는 선거에서 다수의석을 차지한 대표가 총리로 임명되는데 영국에서는 여왕이, 일본에서는 천황이 형식적으로 임명한다. (입헌군주국가의 총리는 대통령과 같은 일을 한다.) 총리의 임기는 재임기간이 딱히 법으로 정해진 기간은 없다. 보통은 그가 소속한 당의 영수로써 기간이 임기이거나 1기가 되는 시점으로 정한다.
*참고>일본의 경우는 자민당 총재의 임기가 2년, 고이즈미 총리의 경우 5년이 넘은 역대 3위로 장기 집권한 총리이다. (2년을 했으나 재정이 바뀌어서 3년 더 하게 되었다.) 블레어 총리의 경우는 지금 3선까지 되었으므로 다 채운다면 10년 동안 장기집권을 하였다. 왜냐하면 3회연속 총선에서 승리했기 때문이다.)

①토니 블레어 총리
․ 역할 : 영국은 형식적인 측면에선 입헌군주제 [ 立憲君主制 , constitutional monarchy ]를 내용적인 측면에선 의원내각제를 실시하는 국가입니다. 영국의 왕은 군림하되 통치하지는 않는다는 말로 대표되듯이 현실 정치에 관여하고 있지는 않지만, 국가의 원수로서 국민의 대표자가 됩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국가를 통치하고 실권을 가지고 있는 것은 총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권한 : 전통에 따라 하원 다수당 지도자를 국왕이 임명하며, 총리는 재무부 수석장관(First Lord of Treasury)과 공직 장관(Minister for Civil Service)을 겸직 행정부 수반으로 불리기 시작한 것은 18세기 이후이며, 총리의 권위는 하원에서의 다수의 지지확보 및 장관들을 선택하고 이들을 개별적으로 해임할 수 있는 권한에서 파생됩니다. 총리는 하원에 의석을 갖는 것이 근대적 전통으로 되어 있습니다. 총리는 정부업무 전반에 걸쳐 국왕에게 보고하며, 각의를 주재하고 각료들의 업무를 분장하는 책임을 지고 있으며, 일상 행정업무 이외에 하원내 다수당의 지도자로서 하원에 정기적으로 출석 (Blair 총리 취임이후 화, 목 15분씩 주 2회에서 수요일 30분 주 1회로 축소)하여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습니다.
참고문헌
①토니 블레어 총리
․ 미국의 소리 voanews. com ‘물러나는 블레어 영국 총리 - 10년간의 치적과 실패’ 기사 참 조.
․ 44호 알렉스 캘리니코스 (런던대학교 킹스칼리지 유럽학 교수) 의 ‘토니 블레어 ― 추락에서 사임까지’ 기사 참조.
․ http://ko.wikipedia.org 위키 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토니 블레어’ 참조.
․ 조선일보 ‘블레어의 10년…'제3의 길'에서 '부시의 푸들' 까지’ [런던=김영진 특파원 hellojin@chosun.com] 기사 참조.

②고이즈미 총리
․ 네이버 지식인 참고.
․ 다음카페 참고.
․ 다음카페 참고.
․ [프레시안] 2003-12-12 김한규/기자
․ 小泉내각 메일 매거진, 제248호 (2006년 9월 7일) 중에서 [방위대학 교장 五百旗頭眞] 
․ 김수정, [인물 연구/고이즈미 준이치로 일본 총리]우익이란 모래시계 한가운데 서 있는 11선 의 베테랑 정치인 pp. 154~157 (4 pages), 월간말잡지
․ [속보, 경제, 증권] 2003년 05월 15일 (목) 09:4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