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태석의 `백마강 달밤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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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태석의 `백마강 달밤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1. 작가 오태석
2. 작품경향

Ⅱ. 논문 요약
1. 주세형, 오태석 희곡 「백마강 달밤에」에 나타난 은산별신굿의 수용양상 연구
2. 이상진, 『오태석 희곡에 나타난 굿의 역할 연구』
3. 채새미, 「한국 현대 희곡의 샤머니즘 수용 연구」

Ⅲ. 나가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1. 작가 오태석
오태석은 196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 중반에 이르는 현재까지 30여 년간 희곡을 쓰면서 동시에 무대연출을 해온 우리 연극계의 몇 안 되는 연극인 중의 한 사람이다. 특히 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그의 작업은 연극계에서 가히 독보적이라 할 만한 위치를 굳혀가며 발전을 거듭하였다. 1960년대부터 1970년에 이르는 시기에는 다양한 연극 사조를 섭렵하였고, 1970년대 이후 현재까지는 ‘전통의 현대화’라는 주제 아래 여러 가지 연극기법을 실험하고 있다.
1940년 충남 서천에서 출생한 오태석이 연극에 발을 들여놓게 되는 것은 매우 단순한 동기에서였다. 5·16직후 연세대학 철학과에 재학 중이던 그는 경제적으로 궁핍한 상태에 처해 있었다. 때마침 그는 거액의 상금이 걸린 「신인예술제」가 개최되면서 9개 단체의 작품을 선정한다는 얘기를 듣게 된다. 기본적인 공부가 필요하다고 느껴진 그는 도서관에서 공부까지 해서 쓴 작품 「영광」이 공모에 당선되는 영광을 얻었다. 하지만, 국립극장에서 공연을 해야만 하는데 극단도 없는 상황이라 재빨리 연대, 중대, 이대생들을 끌어모아 「회로무대」란 극단을 조직했고, 연극의 연자도 모르던 그가 대표겸 극작가겸 연출가가 된 것이다. 20세의 나이로 첫 작품을 발표한 그는 그가 조직한 극단 「회로무대」와 함께 그의 작품 , 등을 무대에 올렸으나 번역극 를 끝으로 재정난으로 인해 해
참고문헌
♦ 양혜숙, 오태석論, 「한국 현역 극작가론2」, 예니, 1994
♦ 김종숙, 오태석의 연극미학, 「오태석의 연극세계」, 현대 미학사, 1995
♦ 주세형, 오태석 희곡 「백마강 달밤에」에 나타난 은산별신굿의 수용양상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 대학원, 2004
♦ 이상진,「오태석 희곡에 나타난 굿의 역할 연구」- Ⅲ. 굿을 통한 문제 해결 양상 2. 별신굿을 통 한 공동체의 결속, , 영남대학원 석사논문, 2001.
♦ 채새미, 「한국 현대 희곡의 샤머니즘 수용 연구」- Ⅲ. 희곡에 있어서의 샤머니즘 수용 유형,
푸른사상,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