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언어와 대중매체 - 한국 영화속 여성상

 1  [대중문화]언어와 대중매체 - 한국 영화속 여성상-1
 2  [대중문화]언어와 대중매체 - 한국 영화속 여성상-2
 3  [대중문화]언어와 대중매체 - 한국 영화속 여성상-3
 4  [대중문화]언어와 대중매체 - 한국 영화속 여성상-4
 5  [대중문화]언어와 대중매체 - 한국 영화속 여성상-5
 6  [대중문화]언어와 대중매체 - 한국 영화속 여성상-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문화]언어와 대중매체 - 한국 영화속 여성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한국 영화속 여성상

2.시대적 배경

3.페미니즘 영화란???

4.우리나라 페미니즘 영화

5.최근 영화 속에서 본 여성

본문내용
1.한국 영화속 여성상
우리 시대는 표면적으로는 지난 어느 시대보다 여성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능력을 펼칠 수 있는 것처럼 보인다. 해마다 각 대학에는 30%가 넘는 여학생들이 입학하고 있고, 올해 대학입시에서 명문 서울의대 입학생의 50% 이상이 여학생이었다는 사실은 여성들의 교육수준이 매우 높아졌음을 드러내준다. 그러나 그것은 여성들이 대학입시에서만큼은 차별 없이 남성과 경쟁할 수 있기 때문이고, 대학문만 나서면 상황은 다시 달라진다. 여전히 남녀 차별이 존재하며 이건 영화나 드라마에서도 그대로 나타난다.
우리 나라 영화나 드라마에서 여성은 단 두 가지로 존재한다. 현모양처 아니면 창녀. 그리고 그 이미지는 선하거나 악하거나 하는 이분법적사고로 이어진다. 흔히 가정과 남편에게 헌신하는 착한 여자이거나 가정의 평화를 깨뜨리고 남편에게 반항하는 나쁜 여자로 양분되어 나타난다. 마음씨 착하고 외모도 아름다운 여자가 못되고 박색인 여자에게 구박을 받지만 결국 승리하게 된다는 콩쥐팥쥐식 이야기 구조도 마찬가지 논리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이분법적 사고는 여성의 위치와 역할을 한정시키고 그범위를 벗어나지 않도록 조장해 나가며, 또한 겉으로 드러나는 여성의 활발한 사회진출과는 달리 안으로는 여전히 여성을 억압하는 이데올로기가 뿌리깊음을 드러내주는 것이기도 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