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사상] 대동사상의 현대적 재조명을 통한 성공적 계승방안

 1  [대동사상] 대동사상의 현대적 재조명을 통한 성공적 계승방안-1
 2  [대동사상] 대동사상의 현대적 재조명을 통한 성공적 계승방안-2
 3  [대동사상] 대동사상의 현대적 재조명을 통한 성공적 계승방안-3
 4  [대동사상] 대동사상의 현대적 재조명을 통한 성공적 계승방안-4
 5  [대동사상] 대동사상의 현대적 재조명을 통한 성공적 계승방안-5
 6  [대동사상] 대동사상의 현대적 재조명을 통한 성공적 계승방안-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동사상] 대동사상의 현대적 재조명을 통한 성공적 계승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분열과 갈등이 지배하는 우리사회
Ⅱ. 전통사상은 낡은 지식일 뿐인가?
Ⅲ. 대동사상에 대한 기본인식
Ⅳ. 대동사상의 현대적 시사점과 성공적 계승방안
1. 한국사회의 진단
2. 대동사상의 현대적 시사점과 성공적인 계승방안
본문내용
Ⅰ. 분열과 갈등이 지배하는 우리사회
6~70년대부터 시작된 한국의 경제개발 주도의 정책은 독일이 세계대전을 치르고 난후 패전 후 이루었던 경이적인 경제 도약을 라인강의 기적으로 지칭하는데 우리도 이에 버금가는 한강의 기적을 이루어 냈다. 한민족의 잠재적 힘이 얼마나 강한가를 세계 속에 각인시킨 주요한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소득 수준이 백 달러 이하의 최빈국에서 한강의 기적을 통하여 현재 우리 사회는 국민소득 삼만 달러에서 사만을 향하여 지속적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경이로운 한강의 신화를 일군 것은 국민과 정부 그리고 기업의 피땀 어린 노력의 결과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러한 경이적인 경제부흥을 달성하기 위하여 정치적 측면에서는 상당한 기간 암흑기를 거친 것도 사실이다. 개발을 위한 피할 수 없는 군부독재의 시대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며 독재 정권에 맞서서 기나긴 민주화에 대한 투쟁도 진행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경제 부흥과 더불어 많은 민주 열사들의 희생으로 정치적 민주화도 달성하였으며 보수성이 짙은 보수정권을 좀더 역사인식에서 진보적이며 개혁적인 정권으로 정부를 교체하기도 하였다. 즉 경제적인 부강을 이루면서 정치적으로는 상당한 정도의 성숙도를 더해 온 것이 국내적인 변화로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동시에 자원의 빈곤함을 극복하기 위하여 한국이 할 수 있는 현실적인 문제는 바로 수출에 대한 집중이었으며 이를 위하여 수출드라이브 정책이 경제부흥의 주요한 정책이었으며 바로 이러한 수출 속에서 외국과의 문물의 교류와 문화의 유입이 본격적으로 이루어 졌으며 대외 정치문화의 급속한 유입은 국민의 시야를 넓혀주었고 이를 통한 자각으로 국민적 의식수준이 상당한 정도로 상승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바로 이러한 변화들 속에서 소득수준이 증가하면서 정치적 사회적 의식수준의 상승은 국가 전반에 있어서 순기능적인 측면으로 작용하였지만 해외문화의 잘못된 무분별한 유입으로 사회 곳곳에서 갈등의 분열 음과 파열음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먼저 이러한 현상 중에서 가장 문제의 여지를 안고 있는 것이 개인주의와 이기주의의 분출이다.
참고문헌
우리역사를 움직인 33가지 철학, 황훈영, 푸른숲
중국의 신화, 장기근, 범우사
세계사 사전(교과서보다 더 쉬운 청소년을 위한), 황보종우, 청아출판사
한국의 아나키즘, 이호룡, 지식산업사
전통사상과 사회윤리, 김형훈,심응섭,정태윤, 문경출판사
기타 대동사상에 관한 논문 및 언론 데이터 다수 참조
하고 싶은 말
오늘 우리 사회는 분열과 갈등으로 새로운 발전을 위한 도약을 이루지 몸ㅅ하고 있으며 지난 우리의 전통에 대한 소홀로과거의 지혜를 경시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한국병의 근원적 해결을 위하여 전통사상 중에서 대동사상을 통하여 오늘 여기서 벌어지고 있는 한국병들을 어떻게 치유할 수 있을지에 대한 대동사상을 현대적 관점에서 재조명한 글로 위기에 처한 한국호의 극복방안을 통치리더쉽, 가족관계,사회질서규범 등 대동사상 대동세계가 상정하고 있는 여덜가지의 이상적 대안에 대하여 한국현실을 분석한 글로 대학리포트 논술과제작성 방송통신대학교 과제 제출에 유익하게 사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무쪼록 유익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