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영상언어 와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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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매스컴] 영상언어 와 광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영상언어의 이해
1. 기호와 이미지
2. 영상언어의 기술적 코드
3. 시선과 벡터(Vector)
4. 영상 이미지의 정서적 관여
5. 다시, 플라톤의 동굴로?

Ⅱ.광고....
1. 광고
2. 광고계획
3. 광고효과
4. 광고대행사
5. 광고의 역사
6. 현대 새로운 형식의 광고
본문내용
Ⅰ.영상언어의 이해

1. 기호와 이미지

1) 기호

기호학은 사회적 의미를‘기호’사이의 구조화된 관계의 산물로 본다.‘기호’는 의사소통의 기본 단위로 사진, 교통신호, 단어, 사운드, 대상, 냄새등 문화가 의미를 끌어낼 수 있는 것이면 무엇이든 이에 해당 된다. 그래엄 터너, 「대중 영화의 이해」(서울 : 한나래, 1994), p. 75
기호학은 현재 시각 매체들이 생산하는 이미지들과 모조 실재성들을 설명하고자 하는 학문이며 그런 이미지들에 숨겨진 전략이나 신화들을 밝히는데 유용한 것이다. 소쉬르는 기호를 기표와 기의 두 부분으로 나누고 있다. 기표는 영상, 단어 혹은 사진 같은 기호의 물리적 형태이다. 기의는 기표에 의해 야기된 정신적 개념이다. 존 피스크, 「커뮤니케이션학이란 무엇인가」(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p. 90
기호의 구조는 다음과 같은 표로 나타낼 수 있다.

기표
기의
기호

그래엄 터너, 앞의 책, p. 76

우리가 '학교'라는 말을 한다고 할 때 '학교'라는 말은 기표가 되고 그 실제 학교는 기의가 된다. 문제는 그 언어를 사용할 때 우리의 머리 속에는 하나의 학교라는 이미지가 그려진다는 것이고 그 학교는 정치적 경제적 제도적으로 결정되어진 구조화된 학교이다. 또 개인에게 있어서 '학교'라는 이미지가 생성 되어진다는 점은 같으나 각각 상상되어지는 학교는 개인적 차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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