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지유신] 메이지유신(명치유신)에 관한 모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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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메이지유신] 메이지유신(명치유신)에 관한 모든 것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대적 배경
2. 메이지유신의 의의
1) 메이지유신이란?
2) 메이지유신의 의의
3. 유신정부 성립과 개혁
1) 사민평등
2) 지조개정(地租改正:토지조세제도의 개혁)
4. 부국강병과 식상흥업
5. 근대화 운동
1) 외국인 기술자의 급료
2) 교통 정보 혁명의 시대(우편ㆍ전신ㆍ전화ㆍ철도)
(1) 문명개화의 신문물은 많은 웃음을 자아냈다.
(2) 철도
3) 개화풍속
6. 대일본제국 성립(국회개회와 헌법제정)
7. 메이지 시대의 정치
8. 메이지 시대의 경제
9. 메이지 시대의 문화
10. 마치면서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2) 메이지유신의 의의
첫째, 지금으로부터 약 130여 년 전 메이지유신을 통하여 일본은 아시아 여러 국가들 중에서 선진 진보의 최첨단에 서게 되었다. 그리하여 일본은 아시아 사회를 침략하는 새로운 반동적 거점이 되기도 하였다. 에도 막부의 쇄국 체제에 의해 약 260년 동안 봉건적 전제하에 갇혀, 다른 세계와는 거의 단절되어 좁고 작은 섬들 속에 갇혀 있던 일본인들이, 19세기 후반 갑자기 서양 근대 제국민들과 교류를 시작하여 눈부시게 성취한 거대한 진보와 민족적 활력은 말 그대로 괄목할 만한 사실이었다. 죽 메이지유신의 일본은 서양열강 자본주의로부터 독립을 쟁취한, 당시 아시아민족들 가운데서는 극히 소수의 민족이었다고 일본일은 평가하고 있다.
둘째, 이전엔 3천명이라는 인구를 먹여 살릴 수도 없었던 가난한 농업과 수공업의 나라 일본에서부터, 수십 년 만에 그 2배 이상의 인구와 근대적인 대공업 국가로 약진하였다. 그리고 일본 상선들은 지구 도처의 어디라고 끊임없이 사람과 화물을 운반하게 될 정도로 변모하게 되었던 것이다. 국민의 압도적 대다수가 문맹이였던 나라가 겨우 1세대 만에 거의 모든 남녀가 읽고 쓸 수 있는 나라고 변신하였으며 또 세계 선진 과학기술・예술의 높은 성과를 흡수하여 어떤 부문(선박ㆍ제철 등)에서는 최고 수준을 자랑하기도 한다. 그러나 부끄러워해야 할 일에, 일본인은 전제와 야만을 일소하는 일에 성공하지 못하였다. 메이지유신에 의한 국가적 통일은 천황제라는 절대주의 지배에 이용당하고, 그 절대주의적 전제제도로 인하여 민중들의 자유민권혁명은 유산되고, 그 이후의 민주주의에서 사회주의로 향한 악전고투도 마침내 전제주의와 제국주의에 압도당하고 말았다.
셋째, 대공업과 세계무역 체제 건설은 반봉건적 지주제를 바탕으로 성립되었으므로 전제권력과 결탁한 특권재벌들의 독점이 재빨리 성장하는 반면에 일반산업 등의 자유로운 발달은 현저하게 곤란에 봉착하게 되고, 농민들은 여전히 지주에게 예속되어 끝없는 빈궁 속에 허덕이게 되었으며 노동계급은 극도로 열악한 노동조건과 저임금에 시달리게 되었다.
넷째, 국민교육 보급은 자주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인간을 만들기보다는 지배자에 대해 충성스러운 신민을 만들기 위해 이용당하고, 고도의 과학・예술은 국민 대중에게 보급되기 보다는 보다 많은 권력자・부자들의 수중에 도구화되게 되었다. 이리하여 국민문화는 매우 불구적인 상태에 놓이게 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사정은 메이지 천황제도가 처음부터 고착되어 있던 군국주의와 불가피하게 결합되어 서로 상호작용을 하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일본민족의 물질적・정신적인 측면이 끊임없이 군국주의에 동원・악용되어 왔다.
다섯째, 민족독립 확보라는 국민적 요구는 강한 구미세력에 굴복하는 한편으로, 그 대신 그린 여러 민족에 대한 침략으로 나아간다는 방향으로 전환되어, 마침내 전쟁과 침략 없이는 일본국가ㆍ자본주의가 존재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1868년 메이지 천황제 성립이후 1930년까지의 62여 년 간, 일본은 해외에 대소병력을 동원한 것이 실로 10회 남짓으로 그 어느 것도 침략이 아닌 것이 없었다. 그리고 1931년 9월부터 1945년 8월까지 만 14년 이라는 긴 세월동안 현대 문명의 온갖 수단을 동원하여 군벌 파시스트에 의한 독재와 대륙 침략 전쟁의 전개・패배라는 결과를 가져 오게 되었다.

참고문헌
- 강창일, 하종문 / 한 권으로 보는 일본사 101장면 / 가람기획 / 1999
- 이안 부루마, 최은봉 역 / 근대 일본 / 을유문화사 / 2004
- 오카 요시타케 장인성역 / 근대 일본 / 정치사 / 1996
- 김필동 / 근대 일본의 출발 / 일본에 뱅크 / 1999
- 황성규 / 근대 일본 정치문화사 / 시사 일본어사 / 1986
- 최승표 / 메이지 이야기 / 북갤러리 / 2007
- 남경태 / 종횡무진 동양사 / 그린비 / 2001
- 장인성역 / 일본 근현대사 / 을유문화사 / 2004
- 박진우 / 일본근현대사 / 좋은 날 / 1999
하고 싶은 말
메이지유신에 관하여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동양사 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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