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저널리즘] SK 분식회계 관련 보도의 프레임 분석

 1  [언론저널리즘] SK 분식회계 관련 보도의 프레임 분석-1
 2  [언론저널리즘] SK 분식회계 관련 보도의 프레임 분석-2
 3  [언론저널리즘] SK 분식회계 관련 보도의 프레임 분석-3
 4  [언론저널리즘] SK 분식회계 관련 보도의 프레임 분석-4
 5  [언론저널리즘] SK 분식회계 관련 보도의 프레임 분석-5
 6  [언론저널리즘] SK 분식회계 관련 보도의 프레임 분석-6
 7  [언론저널리즘] SK 분식회계 관련 보도의 프레임 분석-7
 8  [언론저널리즘] SK 분식회계 관련 보도의 프레임 분석-8
 9  [언론저널리즘] SK 분식회계 관련 보도의 프레임 분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언론저널리즘] SK 분식회계 관련 보도의 프레임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문제제기
SK분식회계와 부당내부거래 사건
(1) SK증권과 JP모건의 이면계약
(2) SK그룹의 부당내부거래 (주식 맞교환)
(3) SK글로벌 분식회계 부당내부거래와 이면계약에 이은 분식회계

이론적 배경 및 연구문제

뉴스보도의 프레임 분석

연구문제

연구방법
본문내용

문제제기

SK분식회계와 부당내부거래 사건
SK 분식회계 사건은 검찰에서 최태원 SK㈜ 회장을 소환, 워커힐호텔과의 부당 주식교환 및 JP모건(현재는 2000년에 체이스 맨허튼과 JP모건이 합병. JP모건체이스가 됨.)과의 이면계약을 통한 경영권 강화 혐의를 집중수사.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되면서 그 실체가 드러나기 시작했다. 참여연대의 고발로 이루어진 이번 사건은 검찰이 SK글로벌의 분식회계가 1조2000억원에 달한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금융시장에 엄청난 충격을 가져왔다. SK 분식회계 사태는 미국에서 큰 파문을 일으켰던 엔론 사태의 한국판에 비유되며 연이어 가져온 카드 채무 부실 등의 연쇄적인 사건을 가져왔다.
(1) SK증권과 JP모건의 이면계약
IMF 직후 한창 퇴출 위기에 몰렸던 SK증권은 JP모건과 유상 증자 계약을 맺었다. 그것을 통해 SK증권은 JP모건에게 주식을 넘기고 돈을 받아서 유상 증자를 실시했고, 그것을 본 투자자로서는 외국계 투자회사가 SK증권의 주식을 받을 정도면 SK는 괜찮겠구나 하며 어느 정도 신뢰감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SK측에서 또 다른 제의가 숨어있었다. 유상 증자에 참여하면 금융비용까지 더해 주식을 되사주겠다는 계약이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계열사인 SK글로벌을 통해 JP모건에 옵션 이행금 1078억 원을 지급했다. 실제로는 외형상의 외국계 투자 회사를 이용한 것이고 SK의 계열사에서 주식을 떠안은 셈이었다.
참고문헌

김선남·정현욱, 「일진회 관련 청소년 보도의 프레임 분석, 「한국출판학연구」(제50호), 서울: 일진사, 2006.

강명구, 「한국 TV 뉴스의 내용과 형식에 관한 분석」, 「TV뉴스보도」, 서울: 한국언론연구원, 1990.

김훈순, 「IMF 체재의 경제위기와 텔레비전 뉴스 담론: 금 모으기 운동에 관한 뉴스 프레임을 중심으로」(제46호), 「방송연구」서울: 방송위원회, 1998.

김인회, 「문제는 모든 언론의 획일적 보도-청소년비행과언론보도」, 「신문과 방송」(8월호), 서울: 한국언론재단, 2005.

송용회, 「미디어, 프레임, 현실구성: 미디어 프레임 연구의 과제와 발저 방향 모색을 위한 소고」,「프로그램/텍스트」, 서울: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5.

이준웅, 「프레임, 해석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효과」, 「언론과 사회」(제29호), 서울: 나남 1997.

양정혜 「사회갈등의 의미 구성하기: 의료분쟁 보도의 프레임 분석」, 「한국언론학보」(제45-2호), 서울: 한국언론학회, 2001.

한국언론학회, 「언론학원론」, 서울: 범우사, 1994.

황치성·송은아, 「기사량부터 절대 부족, 이틀에 1건」, 「신문과 방송」(4월호), 서울: 한국언론재단, 199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