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 미니멀 아트

 1  [예체능] 미니멀 아트-1
 2  [예체능] 미니멀 아트-2
 3  [예체능] 미니멀 아트-3
 4  [예체능] 미니멀 아트-4
 5  [예체능] 미니멀 아트-5
 6  [예체능] 미니멀 아트-6
 7  [예체능] 미니멀 아트-7
 8  [예체능] 미니멀 아트-8
 9  [예체능] 미니멀 아트-9
 10  [예체능] 미니멀 아트-10
 11  [예체능] 미니멀 아트-11
 12  [예체능] 미니멀 아트-12
 13  [예체능] 미니멀 아트-13
 14  [예체능] 미니멀 아트-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체능] 미니멀 아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미니멀아트란
2.미니멀아트의 전개
3.미니멀아트의 특성
4.미니멀아트 작가와 작품
(도널드 저드외.)
5.미니멀아트의 한계
6.미니멀아트의 시대적 의의
본문내용
1.미니멀아트란 무엇인가?

minimalist [mínmlist] n.
1 최소한의 요구 조건으로 타협하는 사람
2 [M~] 최소한 강령주의자 ((제정 말 러시아 사회 혁명당 내의 온건파))
3 MINIMAL ART 작가

미니멀아트란? 미니멀아트는 1960년대 전반부터 70년대 초두에 걸쳐 미국을 중심으로 제작된 큰 색면, 단순한 형체, 패턴의 반복으로 이루어진 회화를 말하며, ‘ABC Art’ '순수 오브제' ‘체계적 회화’ ‘환원예술’ ‘부정적 예술’ ‘Cool Art’ '제3의 흐름' 등 많은 명칭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젊은 작가들이 최소한의 조형 수단으로 제작했던 회화나 조각을 가리키며 `최소한의 예술`이라고 번역하기도 합니다. 즉, 최소한으로 단순화된, 있는 그대로의 양식을 말합니다. 여기에서 `최소한`이란 극소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들은 회화의 감동성, 마티에르의 풍부함 내지, 자기 표현은 곧 예술이라는 신화(神話)를 기본으로 하는 종래의 예술 개념을 거부하고 또한 감성 및 자아의식의 감정적 표출을 중시한 종래의 예술 개념과는 반대의 입장에서 출발하고 있습니다.

2.미니멀아트의 전개

미니멀 아트는1960년대 중반에 나타난 예술의 한 경향이지만 그 조짐은 이미오래전부터 시작되고 있었습니다. 미니멀 아트의 나무는 카지미르 말레비치(1878~1935)를 뿌리로 하여 자라기 시작합니다.
말레비치는 미술가가 수동적으로 자연 환경에 반응하는 전통적 재현방법을 거부하고 자연 그 자체의 실재와 같이 의미있는 새로운 실재들을 창조하려 했으며 그 방법으로써 사각형을 기본으로 하는 기하학적 형태를 택하였습니다. 제가 본 말레비치의 절대주의 작품들은 사각형을 기본 요소로 선택하였고, 말레비치의 그림에서의 흰색바탕은 푸른 하늘의 경계를 부수고 무한한 공간으로 탈출하려는 말레비치의 의지를 나타는 것 같았으며 그는 절대주의가 개될수록 색이 정감을 불러일으킨다는 이유로 사각형에서 채색된 선명한 색채마저 배제하게 되어 굉장히 추상적이고 차가운 느낌을 주는 네모 동그라미의 배열이라는 느낌이 들게 할 정도였습니다.

그뒤를 이어받는 이가 바넷뉴먼 입니다. 바넷뉴먼은 커다란 색면을 통해 신성한 정신성을 추구했던 화가입니다. 그는 원초적 형상을 찾아내기 위하여 두 가지 회화 언어에 의존합니다. 즉 커다란 색면과, 그 속을 통과하는 단선이 그것입니다. 이들이 만들어 내는 화면은 인류의 보편적 경험을 형상화합니다. 색면을 가로지르는 수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것도 예술이야?- 조기주 (출판사:현암사 04.02.29)
현대미술- 장루이프라델 (출판사:생각의나무 05.01.02)
워홀과 친구들- 김광우 (출판사:미술문화 1997.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