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멀리즘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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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니멀리즘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미니멀아트 작품의 특성
2. 미니멀아트 작가와 작품
(1) 프랭크 스텔라 (Frank Stella, 1936∼)
(2) 도날드 저드 (Donald Judd, 1928∼1994)
(3) 로버트 모리스 (Robert Morris, 1931∼)
(4) 칼 안드레 (Carl Andre, 1935∼)
(5) 댄 플레빈 (Dan Flavin, 1933∼1996)
(6) 솔 르윗 (Sol LeWitt, 1928∼)
◎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술이 환영주의적 전통에서 벗어나 추상으로 향하게 된데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미술에 대한 화가들의 변화된 개념에서 그 원인을 찾아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회화나 조각을 통해 무언가 알아볼 수 있는 형상을 요구한다. 그런 의미의 재현적 성격이 조형 예술의 본성이라고 여겨져 왔는데, 언젠가서부터 미술은 그러한 재현성을 부정하고 자율성을 주장하기 시작합니다. 그 시기는 대략 19세기 중반 무렵부터로, 화가들은 그림이 그 자체의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의미를 가진 것이므로, 그림의 가치는 그림이 세계를 재현하는 기능에서 찾아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

전통적인 회화는 2차원의 평면위에 3차원의 환영(illusion)을 창출하기 위해 여러가지 기법을 개발해냈는데 대표적인 것이 원근법이다. 고전주의 회화들은 마치 조각처럼 만져질 듯한 인물들을 원근법적 질서에 의해 재현된 공간안에 배치해 놓고 있는데 현대로 올수록 회화는 고전주의적 원칙에서 멀어지고 평면적이 되며 심지어는 색채와 형태의 유희라고 밖에 할 수 없는 추상적인 공간이 되어 간다. 이런 변모의 과정에는 미술의 자율성, 혹은 예술 그 자체를 위한 예술을 주장하는 모더니즘의 형식주의 미학이 작동하고 있었던 것이다.

미니멀 아트 작품들이 역사적으로 중요한 이유는 그것이 미술의 모습, 제작방법, 재료를 근본적으로 변화시켰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작품들이 아직까지 그 중요성을 유지하고 있는 것은 그 후 삼십여년간 많은 현대미술 작품이 이와 유사한 목적을 위해 제작되었건 아니건 간에 이와 유사한 방법을 통해 제작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미니멀리즘(minimalism), 데이비드 배츨러/정무정, 2003, 열화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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