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an piaget의 인지이론] Jean piaget의 인지이론

 1  [Jean piaget의 인지이론] Jean piaget의 인지이론-1
 2  [Jean piaget의 인지이론] Jean piaget의 인지이론-2
 3  [Jean piaget의 인지이론] Jean piaget의 인지이론-3
 4  [Jean piaget의 인지이론] Jean piaget의 인지이론-4
 5  [Jean piaget의 인지이론] Jean piaget의 인지이론-5
 6  [Jean piaget의 인지이론] Jean piaget의 인지이론-6
 7  [Jean piaget의 인지이론] Jean piaget의 인지이론-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2019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2019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과교육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송통신대학교 인간과교육 공통형
  • 인간과교육 공통형 2019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인간과교육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과교육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인간과교육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인간과교육 공통형과제
  • 2021학년도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인간과교육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인간과교육 2021 방송대] 1.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 과학적인간관 비판적 고찰, 인간과교육 2.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설명 교육적시사점, 인간과교육
  • 인간과교육1공통)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관점에서 강조되는 인간관의 특징과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k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피아제의 인지이론에 대해서
  • 유아발달4) 유아발달이론 중 프로이트정신분석이론과 피아제인지발달이론 유아창의성발달이론 유아기언어발달특성설명 바람직한교사역할논하시오0k
  • 가정관리학아동발달4B)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소개글
    [Jean piaget의 인지이론] Jean piaget의 인지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Jean piaget의 생애

    2. 인간관

    3. 기본과정

    4. 주요개념
    1) 인지의 개념과 영역
    2) 인지과정
    3) 인지구조

    5.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6. 인지이론의 한계점

    7.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1) 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2) 치료 목표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 원칙
    4) 치료적 기법








    본문내용
    1. Jean piaget의 생애

    1896년 스위스 태생의 Piaget는 생물학에서 시작하였다. 그는 스스로를 심리학자로 규정하지 않고, “발생적 인식론자”로 불리기를 원했다. 한마디로 그는 “생물학자이자 철학자”이고, 발달 심리학자라는 표현은 그 다음 표현일 뿐이다.
    그는 처음에는 생물학자로 지적인 훈련을 쌓았고, 1918년에는 연체동물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받기도 했다. 피아제는 1919년까지는 심리학에 대한 연구를 본격적으로 하지 않았다. 그러나 1920년에 그는 지능 검사를 만들어낸 사람 가운데 한 사람에게서 그 지능 검사를 틀에 맞춰 표준화시키는 작업을 도와 달라는 부탁을 받게 되면서, 아이들의 사고를 탐구하기 시작했다. 그는 심리학이 “지능의 발생학”이라고 생각했고, 볼드윈의 아동 심리학, 그리고 프로이드의 저서들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하지만 그는 심리학을 위해 생물학과 철학을 완전히 버린 적은 한 번도 없었으며, 지식의 본질과 기원에 관해서 생물학을 지향하는 이론을 전개시킬 목적을 위해 심리학을 선택했던 것이다. 결국 그의 기본적인 관심사는 생물의 환경에 대한 적응이었고, 인간 지식의 현상인 논리학과 수학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여 이론을 만들어 나갔다. 그는 적응을 자기 보존적 구조라는 표현으로 묘사했고, 이것은 동화와 조절의 평형화 과정에 의해 발달한다고 했다. 특히 아동의 사고발달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아동과 어른의 사고에는 차이가 있다고 깨닫고 아이가 어른의 축소판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아이는 질적으로 다른 사고의 단계를 거쳐 지적 발달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생각하고 지적 발달의 원천을 알아내려 했다. 언어는 지적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며 아동 스스로의 활동이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깨닫고 지적 발달에 대한 해석을 달리하게 되었다.
    피아제는 그의 나이 73세 때인 1969년, 유럽인으로서는 최초로 “미국 심리학회”로부터 “특별 과학 공헌상”을 수상했는데, 이는 그의 유럽에서의 명성과 연구의 업적에서 볼 때 매우 늦은 결정이었다.
    Piaget의 업적은 1960년대까지만 해도 널리 알려지지 않았으나, 1960년대 이후 인지심리학의 활발한 대두와 함께 크게 주목받아 수많은 연구를 가능하게 하였다. 그의 이론은 많은 오류를 가지고 있고 많은 이들에게 비판을 받고 있으나 그의 연구 성과는 관찰의 수준에서나 이론의 수준에서나 지능의 발달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커다란 자극을 준 것은 사실이다. 또한 그의 이론이 내포하고 있는 교육적 의미는 아이들이 교실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가(그리고 그 방법은 무엇인가)에 대한 많은 전통적 견해에 도전한다. 결국 그의 연구는 당시 인습에 젖어 있던 심리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끼쳤을 뿐만 아니라, 학교 교과과정과 교실 운영에 급진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했다.

    2. 인간관

    - 인간을 매우 주관적인 존재로 규정
    - 각 개인이 나름대로 의미를 부여한 주관적 현실만이 존재
    - 현실세계를 구성하는 방식에 따라 달라진다고 봄
    - 인간의 인지는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하여 변하고 발달한다고 주장

    3. 기본과정

    - 일생을 통하여 인지적 성장과 변화가 이루어진다.
    - 특정 연령에서 각 개인의 특정 영역의 인지적 유능성 (예를 들어 지능, 문제해결능력, 의 사 결정)은 개인이 기능하는 맥락에 따라 차이가 있다.
    - 인지(지식, 사고 그리고 문제 해결등)는 개인이 환경적 사건에 노출된 결과일 뿐 아니라 개인이 이러한 사건의 의미를 능동적으로 구성한 결과다.
    - 개인은 환경적 사건을 인지적으로 표상하고, 이에 따라 행동한다. 예를 들어 개인이 사건 의 어떤 측면에 선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며,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에 따라 행동이 달 라진다.
    - 사고, 감정, 행동 그리고 그 결과는 원인적으로 관련성을 지니고 있다.
    - 자신에 대한 사고를 포함한 인지적 표상은 사회적 기능과 정서적 안녕에 영향을 미치며, 변화가 가능하다.
    - 인지변화는 행동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환경이 어는 정도 적절하고, 바람직한가 하는 것은 내담자의 환경에 대한 지각에 따라 달라지므로, 사회복지사는 내담자의 현실 을 이해하고 이에 개입할 필요가 있다.

    4. 주요개념

    1) 인지개념과 영역

    (1) 인지 : 일정한 자극을 조직하여 지식을 얻는 심리적 과정.
    (2) 인지의 영역 : 의미있는 사고를 말하는 인지와 의미있는 감정을 의미하는 정서를 구분한다. 그러나 이 두 가지는 복잡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으며, 명확하게 구분되지도 않는다. 한 개인이 인식하고 지각하고 그러한 지각을 생각한다는 것은 감정과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다. 사고와 지식은 즉각적인 인식이며, 개인은 다른 인지적 과정, 감정 그리고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인식하기도 하며,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러한 묵시적 지식이나 사고는 우리가 말할 수 있는 것 이상의 것으로 규정할 수 있다. 즉각적으로 인식되지 않는 사고는 자동적 사고(automatic thought)라고 부른다.

    2) 인지과정

    인지적 과정(cognitive process)이란 개인이 활용 가능한 정보를 지각하고 조직하고, 평가하는 정신과정이다. 이것은 개인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점과 관련된 것으로 탐색, 재생 그리고 저장과정이 기억의 기본과정이다. 인지적 현상은 단지 개인이 생각하는 것(내용과 서술) 그리고 그러한 생각을 하는 이유(합리화)가 아니라 각 개인이 다양한 일상생활의 측면을 처리할 수 있도록 정보를 변환시키는 마음의 조직화된 구조, 규칙, 문제해결전략이다.

    3) 인지구조

    (1) 도식, 개념 및 명제
    ① 도식(schema)
    - 사건이나 자극의 특징에 대한 추상적 표상.
    - 사건이나 자극을 인식하고 그것에 대응하는 데 사용되는 기본적인 이해의 틀.
    - 도식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 형성되는 것.
    ② 개념(concept)
    - 다양한 경험에서 나온 정보들이 공유하고 있는 특성을 통합하여 계층 또는 범주로 조직 화한 것.
    - 어떤 현상이나 사상의 의미를 머리 속에 그려보는 관념적 구성물.
    - 현상을 관찰하고, 지각한 것의 의미를 판단, 행동노선을 결정, 의사소통에 도움을 줌.
    ③ 명제(proposition)
    - 두 가지 이상의 개념들 사이의 관련성을 토대로 하여 규칙, 신념, 가설을 설정한 것.
    - 과거 경험에서 나온 해석적 편견을 근거로 하여 현재 경험을 파악.

    (2) 구성
    Kelly는 인간은 자신이 만들어 낸 모형이나 틀, 즉 개인적 구성(personal construct)을 통해서 세계를 바라보며 세상을 구성하고 있는 실체들을 그것에 끼워 맞추려는 속성이 있다고 하였다. Kelly는 인지가 행동으로 전환되는 과정을 설명하기 위하여 신중-선취-통제(C-P-C; circumspection-preemption-control)과정을 제시하였다.

    (3) 귀인
    귀인(attribution)은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의 원인에 대한 신념으로 귀인이론에 대한 논의에서 Fleming은 사회복지실천과 특별히 관련성이 있는 귀인의 세 가지 영역으로 통제의 중심, 오귀인, 자기귀인을 제시하였다.

    (4) 자아개념과 자아효율성
    ① 자아개념(self-concept)은 인지기능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인지구조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 상호관련성 그리고 유형화를 보여 주며, 사고의 주체인 동시에 대상이다.
    ② 자아효율성은 특정한 목적을 성취하는 데 필요한 행동노선을 조직화하고 실행에 옮기는 능력에 대한 개인적 판단으로, 개인이 가지고 있는 기술이 아니라 소유하고 있는 어떤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정도에 대한 개인적 판단을 말한다.

    (5) 동화와 조절과정.
    하고 싶은 말
    열심히 구한 자료입니다.
    저를 믿고 꼭 구매해 주세요.
    제가 직접했으니깐 믿고 구매 부탁드려요. ㅅ 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