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재무관리 연습문제 풀이

 1  [재무관리] 재무관리 연습문제 풀이-1
 2  [재무관리] 재무관리 연습문제 풀이-2
 3  [재무관리] 재무관리 연습문제 풀이-3
 4  [재무관리] 재무관리 연습문제 풀이-4
 5  [재무관리] 재무관리 연습문제 풀이-5
 6  [재무관리] 재무관리 연습문제 풀이-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재무관리] 재무관리 연습문제 풀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장 재무관리의 개요

제 2장 재무결정 요소와 원칙

제 3장 화폐의 시간가치

제 4장 위험과 기대수익률

본문내용
1.1 재무관리의 정의는 무엇인가? 재무관리가 각 경제주체의 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하라.
대답: 재무관리는 돈의 관리와 관련된 학문이다. 모든 개인과 조직은 돈을 사용한다. 재무관리는 경제주체들인 개인, 기업, 정부 사이에 발생하는 돈의 흐름과 연관된 과정(process), 기관(institutions), 시장(market), 도구(instruments)에 대한 탐구이다. 또한 경제주체들이 돈에 대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침과 원리를 제공하고 현실에서 이러한 지침과 원리를 적용할 수 있도록 인도한다.

1.2 재무관리에서 가치평가와 의사결정의 관계는 무엇인지 설명하라.
대답: 재무관리에서 ‘가치가 얼마나 되는가?’의 가치평가 문제는 의사결정의 기준을 제시 한다. 재무관리의 또 하나의 과제는 의사결정의 문제이다. 돈의 관리는 계속적인 의사결정을 요구한다. 올바른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가치평가는 필수적인 전제조건이기 때문에 두 가지는 서로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

1.3 국민경제의 입장에서 재무관리가 자원배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하라.
대답: 국민경제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자원의 최적배분’이다. 재무관리는 시장에서의 가격의 결정과 역할을 중심으로, 경제활동에 참여하는 각 경제주체들의 행위와 의사결정에 관심을 가진다. 시장경제에서는 가격이 자원의 최적 배분을 결정하기 때문에 재무관리는 시장 경제체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1.6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기업의 목적이 되는 이유를 설명하라.
대답: 기업 가치를 극대화한다는 목적은 기업의 다른 목적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로부터 자유롭다. 기업 가치를 기준으로 하는 의사결정은 명확하며, 장기적이냐 혹은 단기적이냐 와 같은 문제도 제기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기업 가치는 주어진 현재 시점의 가치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2.13 이기적 행위의 원칙이 대리인문제의 시발점이다. 이기적 행위의 원칙과 대리인 문제를 연결하여 설명하라.
대답: 이기적 행위의 원칙은 다른 조건들이 일정하다면 사람들은 금전적으로 가장 이득이 되는 의사결정을 한다는 것이다. 대리인 문제가 발생하기 위해서는 이기적 행위의 원칙과 도덕적해이가 동시에 일어나야 한다. 도덕적 해이에 바탕을 둔 이기적 행위의 원칙은 대리인이론에서 대리인이 자신의 이익을 위하여 주체에게 손해를 입히는 결과를 가져온다.

2.23 매몰비용은 의사결정에서 고려되어서는 안 된다. 설명하시오.
대답: 매몰비용이란, 이미 지출된 비용으로서 후속되는 결정에 의하여 변경되지 않는 비용을 말한다. 다시 말해 매몰비용은 추가적인 비용이 아니므로 의사결정에서 제외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의사결정의 변수는 한계적인 비용과 한계적인 이익들인 것이다.

2.27 자본시장의 효율성을 설명하시오.
대답: 자본시장에서 정상적으로 거래되는 금융자산의 가격은 시장에 존재하는 정보를 반영하며, 새로운 정보가 시장에 나타나면 그 정보는 완전히 그리고 신속하게 가격에 반영될 때, 자본시장은 효율적이라고 말한다.

2.28 차익거래를 설명하시오.
대답: 차익거래란 매수와 매도를 동시에 수행하여 그 차액을 취하는 거래를 의미한다. 즉 동일한 물건에 대하여 두 개의 가격이 존재한다면 낮은 가격으로 구입하여 높은 가격으로 판매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하고 싶은 말
재무관리 연습문제 풀이입니다. Textbook을 토대로한 제대로 풀이한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