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실업계 고등학교에 대하여

 1  [교육학] 실업계 고등학교에 대하여-1
 2  [교육학] 실업계 고등학교에 대하여-2
 3  [교육학] 실업계 고등학교에 대하여-3
 4  [교육학] 실업계 고등학교에 대하여-4
 5  [교육학] 실업계 고등학교에 대하여-5
 6  [교육학] 실업계 고등학교에 대하여-6
 7  [교육학] 실업계 고등학교에 대하여-7
 8  [교육학] 실업계 고등학교에 대하여-8
 9  [교육학] 실업계 고등학교에 대하여-9
 10  [교육학] 실업계 고등학교에 대하여-10
 11  [교육학] 실업계 고등학교에 대하여-11
 12  [교육학] 실업계 고등학교에 대하여-12
 13  [교육학] 실업계 고등학교에 대하여-13
 14  [교육학] 실업계 고등학교에 대하여-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실업계 고등학교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상태


2. 실업계 고등학교의 현황


3. 학업성취도


4. 수학 학습습관



Ⅲ. 결론


1. 수학 학습의 현실


2. 수학 학습습관


3. 수학 학습정도 및 원인


4. 마무리
본문내용
Ⅰ. 서론
1. 이 주제를 정한 이유
오늘날 실업계 고등학교의 현실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지원하기보다는 어쩔 수 없는 상황에 밀려서 실업계로 진학할 수밖에 없다는 점입니다. 인문계의 정원에 들어갈 수 없는 성적을 가진 학생, 혹은 경제적 형편이 어려운 학생이 대부분 실업계 고등학교로 진학합니다. 실업계 고등학교의 기초 기능인 양성이라는 취지가 무색할 정도로 사회적 인식이 인문계에 가지 못한 학생들이 입학하는 고등학교로 인식되고 있으며, 학생들 스스로 느끼는 박탈감도 큰 상황에서 실업계 고등학교에서 인문과목의 현실 또한 제 자리를 잃은 지 오래입니다.
그 가운데 수학은 학생들이 실업계 고등학교로 진학하게 되는 주요 원인과목 중 하나로 학생들의 상당수가 분수 계산이나 정수의 사칙연산이 불가능 할 정도로 기초가 없으며, 교사들의 학생에 대한 기대감 또한 현저하게 낮아 실제 수업 현장에서는 교사의 일방적인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고, 학생만이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이러한 실업계 고등학교의 현실은 우리가 마산공업고등학교 학생을 과외하고 있는 지금 이 시점에서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대학 진학반인데도 불구하고 기초적인 능력이 부족하여 자세히 설명을 해주어도 뒤돌아서면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집중력이 또한 부족하여 과외 시간에 많이 산만합니다. 그래서 왜 이러한 일이 일어나는가도 궁금하였고 실제 현장을 나갔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할지를 알아야 하기 때문에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Ⅱ. 본론
1.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상태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학교 구성원과 교육전문가가 중심이 되어 ‘공급자 위주’로 개발 개편되어 왔고, 산업체나 학생 등 교육 수요자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했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학습능력이 고려되지 않은 형행 전공교과의 교재 개발과 교수학습 체제는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실제로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은 직업 교육과정의 다양한 운영을 요구하고 있다. 즉 가능한 계열간의 이동이 보장되고, 전문대학이나 기능대학 등 고등교육기관과 다른 실업계 고등학교, 직업전문학교, 산업체 등과 연계하여 다양한 영역의 전공을 학습할 수 있는 운영 방식을 원하고 있다. 한편 교사들도 기존의 운영 체제와 다른 다양화된 운영 체제가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실업계 고등학교에서는 이러한 환경 변화와 요구를 극복하기 위해 대안적인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해야 할 필요성이 점증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실업계 고등학교는 학생들의 학습 능력과 흥미, 요구보다는 공급자 중심의 경직된 교육과정 운영으로 인해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는 물론 산업사회의 변화 및 지역 특성에도 적극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학과 편제의 불균형과 획일화된 교육과정 운영, 자율적인 교수 학습 방법, 교원조직의 경직성 등이 주요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