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일본영화] 일본영화의 50년대의 황금기 이전의 역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일본영화의 50년대의 황금기 이전의 역사
가) 태동
나) 태동기의 일본 영화들과 전통극
다) 무성영화시대 - 변사영화의 시대
라) 관동대지진 전후
마) 군국주의시대 ~ 미군정시대
2. 일본영화의 황금기
3. 황금기의 대표감독
1) 구로사와 아키라 (1910~1998)
가) 아키라의 성장배경과 데뷔
나) 구로사와영화의 특징
다) 작품세계
라) 일본 영화사에 미친 영향
마) 작품소개
라쇼몽 (1950)
살다 (1952)
칠인의 사무라이 (1954)
2) 오즈 야스지로 (1903~1963)
3) 미조구찌 겐지 (1898~1956)
본문내용
1. 일본영화의 50년대의 황금기 이전의 역사
* 오즈와 겐지, 구로사와가 활동하던 1950년대의 전성기는 제2의 황금기이다. 그것은 이미 무성영화의 시대에 일본의 영화가 화려한 시절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것이 첫 번째 황금기라고 칭해지기 때문이다.
1.1. 태동
1890년대 중후반기에 뤼미에르형제와 에디슨의 장비가 소개되면서 일본영화는 시작
1.2. 태동기의 일본 영화들과 전통극
초창기일본영화는 가부키극과 노의 재현과 그것을 기록하는 것에 대부분이었다. 여기서 일본의 전통극은 이후 일본 고유의 스타일과 형식을 만들어내는 기반이 되며, 이러한 영향은 3대 거장이 활동하던 50년대에도 반영된다.
* 노(能)는 600년 의 역사가 있고 무용,극.시,음악 이 함께 어우러진 현존 세계 최고(古)의 무대예술, 주인공의 거의 대부분이 유려임, 대체적으로 무표정한 가면 을 쓰고 하는것도 죽은자를 표현
* 가부키(歌舞伎)는 일본의 옛날 에 있었던 아국(阿國) 에서 가부키 춤이라는 것을 경부(京都)에 있는 술집 여자들이 흉내 내어 춤추던 것을 풍기가 문란해진다 하여 금지 시키고 해서 16세기 전후 에 없어졌던 것을 막부 에서 성인 만자 만 출연 시킬 것을 조건으로 부활 시킨 것 (기본적으로 남자만 무대에 오를 수 있음)
노(能) 가 거의 혼자 하는 극이고 예기로 풀어 나가는 독백극인데 비해 가부키(歌舞伎) 는 극형식으로 진행 되면 운률을 맞춘 대사 와 전투 장면 등으로 조금 더 박진감이 있음
1.3. 무성영화시대 - 변사영화의 시대
무성영화시대 (~20년대)에는 노와 카부키극에서 형식을 빌려왔고 그와 더불어 변사가 출연하여 장면설명과 소리가 없는 화면에 대사를 대신 읽어줌 (우리나라 변사와 유사)
참고문헌
르네 프레달
제프리 노웰스미스 편,
젝C. 엘리스,
막스 테시에,
미쉘 메닐,
최영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