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와 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와 아동복지서비스 및 아동복지정책의 향후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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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복지와 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와 아동복지서비스 및 아동복지정책의 향후 과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아동복지의 개념
1. 좁은 의미의 아동복지
2. 넓은 의미의 아동복지

Ⅲ. 아동복지의 필요성과 의의

Ⅳ. 아동복지의 역사
1. 아동복지의 전개 과정
2. 한국의 아동복지 전개 과정

Ⅴ. 아동의 권리
1. 생존권(生存權)
2. 발달권(發達權)
3. 의료권(醫療權)
4. 교육권(敎育權)
5. 생활권(生活權)
6. 환경권(環境權)
7. 노동권(勞動權)
8. 아동의 권리보장과 과제

Ⅵ. 아동복지 서비스 분야
1. 지지적 서비스
1) 아동상담사업
2) 학대받는 아동보호사업
3) 학교사회사업
4) 가족복지사업
5) 근로아동복지사업
6) 미혼부모복지사업
2. 보완적 서비스
1) 영유아보육사업
2) 소득보완사업
3) 장애아동복지사업
4) 비행아동복지사업
3. 대리적 서비스
1) 가정위탁보호사업
2) 입양사업
3) 시설보호사업

Ⅶ. 아동복지 행정 향후 과제
1. 아동상담 서비스
1) 아동상담소의 기능강화
2) 학대․방임 아동보호 서비스
2. 공적 부조 서비스
1) 급여수준의 상향조정측면
2) 자립보장의 측면
3. 보육 서비스
4. 시설보호 서비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아동이라 함은 대게 어린이, 또는 초등학교에 다니는 아이들로 생각하는데, 아동은 한 사람이 성인이 될 때까지의 미성숙, 미완전한 상태에 있는 자로, 아동복지법과 생활보호법에서는 ꡒ아동이란 만 18세 미만인자ꡓ 라고 규정하고 있다. 아동은 심신이 모두 미성숙하며 전 생애 중에서 성장하고 발달하는 과정이므로 장기간에 걸쳐 의존, 보호를 받아야 한다. 그리고 아동의 생리적 욕구와 인격적 욕구는 함께 충족되어야 하고 가정을 시초로 사회화 되어간다는 점을 특성으로 한다. 또한 아동은 사회적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해 사회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해야 한다. 원시 고대 사회의 아동은 인격적, 권리적 존재라기보다 종족 보존의 수단으로서 본능적인 존재, 그리고 사회 내의 풍습이나 미신에 의해 생명의 위협을 받아야 하는 무력한 존재였다. 우리나라만 하더라도 농업사회에서는 아동을 단지 대를 잇는다는 종족보존의 수단과 노동력의 공급이라는 측면에서만 취급하여 아동 개개인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지도 못 했을 뿐 아니라 기본적인 생존권마저도 제대로 보장해주지 못하였다. 중세에는 과거의 영아 살해 관습의 잔재가 계속되는 가운데 기독교의 인권 존중 사상이 전개되어 보편적으로 갈등 양면적인 양육 형태를 가졌다. 기독교에서 "갓난아이도 영혼을 가진 존재이며, 영아 살해는 이교도들이나 하는 짓이며 엄연한 살인이다" 라며 아동도 인격체임을 주장함으로, 종교 단체에서 아동을 보호해 주기 위한 노력이 출발되었다. 교회에서 아동 보호 사업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아동을 하나의 인격체로 보는 현대의 아동 존중 사상이 최초로 강력히 주장되기 시작했다. 근대 사회를 거쳐 현대 사회에서야 아동은 그들 나름대로 독자적인 세계를 가진 존재이므로 아동에게 맞는 교육 방법이 요구된다는 것이 진정한 의미로 실현되기 시작했다. 즉, 아동은 이제 더 이상 성인의 종속물도, 어른의 축소판도 아닌 하나의 독립된 인격을 지닌 존재임을 선언하고 모든 아동은 각자의 독자성을 지닌 존재로서 서로 같지 않다는 개인차를 전제로 하며 무한한 잠재 능력을 지닌 가능성의 존재라는 것을 인정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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