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료제도론] [사회과학]한국관료제의 역사적변천

 1  [관료제도론] [사회과학]한국관료제의 역사적변천-1
 2  [관료제도론] [사회과학]한국관료제의 역사적변천-2
 3  [관료제도론] [사회과학]한국관료제의 역사적변천-3
 4  [관료제도론] [사회과학]한국관료제의 역사적변천-4
 5  [관료제도론] [사회과학]한국관료제의 역사적변천-5
 6  [관료제도론] [사회과학]한국관료제의 역사적변천-6
 7  [관료제도론] [사회과학]한국관료제의 역사적변천-7
 8  [관료제도론] [사회과학]한국관료제의 역사적변천-8
 9  [관료제도론] [사회과학]한국관료제의 역사적변천-9
 10  [관료제도론] [사회과학]한국관료제의 역사적변천-10
 11  [관료제도론] [사회과학]한국관료제의 역사적변천-11
 12  [관료제도론] [사회과학]한국관료제의 역사적변천-12
 13  [관료제도론] [사회과학]한국관료제의 역사적변천-13
 14  [관료제도론] [사회과학]한국관료제의 역사적변천-14
 15  [관료제도론] [사회과학]한국관료제의 역사적변천-15
 16  [관료제도론] [사회과학]한국관료제의 역사적변천-16
 17  [관료제도론] [사회과학]한국관료제의 역사적변천-17
 18  [관료제도론] [사회과학]한국관료제의 역사적변천-18
 19  [관료제도론] [사회과학]한국관료제의 역사적변천-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료제도론] [사회과학]한국관료제의 역사적변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2


Ⅱ. 한국사회와 관료제 ………………………………………3

Ⅲ. 한국 관료제의 발달과정 및 특징………………………4

Ⅳ. 한국 관료제의 변천 ……………………………………14

Ⅴ. 한국 관료제의 평가 ……………………………………16


Ⅵ. 결 론 ……………………………………………………18

본문내용
정부 관료제를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들이 있었지만 그 어느 것도한국 관료제 현상을 명쾌하게 규명하는데 있어서는 미흡했다. 그 주된 이유는 현상에 대한 이해를 표면적 사실에 한정시켜 상황적 맥락의 중요성을 간과한 점에 있다. 관료제는 역사적 경험인 동시에, 한 사회의 역동적 구조 속에서 변화하는 개방체제로서의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에 한국 관료제를 이해하려면 서로 연관되어 있는 전체적 맥락을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다.

정부 관료제의 진화과정은 역사적 흐름과 무관하게 진행되지 않는다. 이러한 측면에서 정부조직의 변천과정을 유의미하게 살펴보기 위해서는 역사적 제도주의의 입장을 견지할 필요가 있는데 역사적 제도주의에서는 현 시점에서 존재하는 제도가 역사적 과정의 산물이라고 본다.

한국정부가 수립된 이후 현재까지의 정부조직은 끊임없는 변천을 겪어 왔다. 이러한 변천은 정권의 교체와 더불어 나타나는 현상이어서 한국 관료제의 발전과정과 특징은 정치의 정권 교체와 깊은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한국은 전통적인 유교문화, 일제 식민유산과 군사독재, 국가주도의 경제발전과정을 거치면서 국가와 사회의 관계가 비대칭적으로 발전해왔다. 경제발전 이후로 시민사회가 태동하고 둘 간의 관계가 변화의 조짐을 보이고 있는 전환기적 상황에서 국가발전의 견인차역할을 하고 있는 관료제의 전체적인 변화양상과 시대에 따른 변화 유형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 하겠다.

정부수립이후 한국의 행정조직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급격한 팽창을 거듭해 왔다. 이는 국내외 환경의 변화, 집권엘리트의 통치전략 및 발전계획에 따른 행정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인데 행정기능의 변천과 연관시켜보면 정부수립이후 50년대까지는 국가의 고유기능수행과 관련된 고전적 부처들이 주종을 이루었고, 60~70년대에는 경제발전과 관련된 기관이, 80년대 이후에는 산업화과정에서 드러 난 문제를 치유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데 필요한 부처들이 주로 신설되고 발전
하였다.

이렇듯 한국은 미군정기라는 정부 관료제의 발아기를 거쳐 1948년 대한민국 정부수립 이후 지금까지 한국의 정부 관료제는 지속적인 변화와 팽창을 해왔다. 그동안 한국의 정부 관료제는 홀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 사회의 역사적,사회 문화적 토양 위에서 다양한 환경 변화와 요구에 부응하도록 스스로의 변화 노력을 통해 적응을 시도하여 외적 합리성을 높이기도 하였고, 외부 환경의 자극보다 관료제 내의 효율성에 대한 자체적인 인식을 통해 내적 합리성을 제고하여 환경을 변화시켜 나가기도 하였다.

이 글은 한국 관료제의 변천과정을 개괄적으로 검토하되, 특히 이 기간 동안 한국의 정치변동이 관료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그 초점을 맞추려고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시대에 따른 정권의 변화와 더불어 발전하는 우리나라 관료제의 발전과정과 특징에 대하여 논하기로 한다.
참고문헌
- 한국의 근대적 관료제 형성과 관료제적 리더십 : 전 총무처장관 이석제의 역할을 중심으로。 이병량(순천대학교 법정학부), 주경일(고려대학교 정부학연구소), 함요상(고 려대학교 박사과정)
- 정부관료제의 역사적 형성과 제도변화과정 : 중앙행정기관 조직시스템의 변화를 중심으로。 홍성만․왕재선(고려대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