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슬레 다국기업 연구

 1  네슬레 다국기업 연구-1
 2  네슬레 다국기업 연구-2
 3  네슬레 다국기업 연구-3
 4  네슬레 다국기업 연구-4
 5  네슬레 다국기업 연구-5
 6  네슬레 다국기업 연구-6
 7  네슬레 다국기업 연구-7
 8  네슬레 다국기업 연구-8
 9  네슬레 다국기업 연구-9
 10  네슬레 다국기업 연구-10
 11  네슬레 다국기업 연구-11
 12  네슬레 다국기업 연구-12
 13  네슬레 다국기업 연구-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네슬레 다국기업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기업선정의 배경 및 이유-
⑴ 진정한 다국적 기업의 의미는 무엇일까?
⑵ 현지화 전략의 의미와 기업의 선정 -네슬레-
2. 본론
(1) 네슬레의 연혁
(2)네슬레의 현지화 전략
1) 네슬레의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노력
2) 네슬레의 현지화 전략
(3)사례 연구
①네슬레 한국시장 공략
(1) 도입기(1979~1986년대) 마케팅전략
(2) 성장단계(1987~1997년대) 마케팅전략
(3) 경기 침체기에서 현재까지(1997~현재) 마케팅전략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기업선정의 배경 및 이유-

⑴ 진정한 다국적 기업의 의미는 무엇일까?
- 국제경영의 주역인 다국적 기업을 개념적으로 설명하고 정의하는 것은 매우 쉽지 않음을 느끼며 우리는 과연 어떤 기업을 다국적 기업이라고 할 수 있을지 자문해 보았다. 수많은 다국적 기업들이 존재하는 현 시점에서 진정한 다국적 기업의 의미는 무엇이며 또한 이러한 다국적 기업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무엇일까?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들은 그들의 연간 매출액이 웬만한 국가의 연간 국민 총 생산액을 능가할 뿐만 아니라 그 본사가 소재하는 국가의 매출액이나 종업원 수 보다도 해외 매출액의 규모와 종업원 수가 더 큰 비중엘 차지할 뿐 아니라 아울러 경제의 세계화가 가속화 되면서 이들 다국적 기업의 해외 영업 활동은 계속 확대 되어가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다국적 기업들은 자신이 활동하는 현지 진출국의 대 기업정책, 고용 및 노사관계, 정보 공개 등 광범위한 영역에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우리는 다국적 기업이 현 지국에서의 경영활동을 적절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 현 지국을 자세히 파악하고 분석하여 그곳의 사회와 문화 등 여러 전반에 걸쳐 완벽하고도 깊숙이 스며들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더불어 수많은 국가들이 존재하는 오늘날, 즉, 수많은 인종과 문화, 독특하고도 때로는 이해할 수 없는 가치관들이 함께 공존하고 어울러 가는 글로벌 한 오늘날, 자신의 힘과 브랜드만을 믿고 자신의 의지를 관철시키려 한다면 통하지 않을 것이 자명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진정한 다국적 기업의 진정한 의미에 ‘현지화 전략’ 의 부여하고 이를 토대로 이번 과제를 풀어나가기로 했다.

⑵ 현지화 전략의 의미와 기업의 선정 -네슬레-
- 세계 경제의 통합현상이 가속화되면서 현지화 전략의 이행여부가 갖는 중요성도 점점 더 커지고 있다. 현지화 전략은 단순히 자본이 국경을 넘어 이동한다는 의미에만 머물지 않고, 생산 기술이나 경영기법 등의 생산요소들이 진출 현지국으로 이전되어 현지국의 생산 요소들과 결합하여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것을 기본 의미라는 전제하에 우리들의(각자의?) 현지화 전략에 대한 생각들은 이번 과제를 통해 마무리에 정리할 생각이다. 또한 이에 앞서 우리는 오늘날 중요성이 강조되어가고 있는 현지화 전략에 대해 이를 잘 수행하고 있고 본보기를 잘 보여줄 수 있는 기업을 선정해야 했다. 그래서 자세한 현지화 전략의 수행을 모르는 우리의 현 시점에서 우리는 해외 생산과 매출 등이 기업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약 98% 의 수익을 해외에서 올리고 있는 네슬레에 대해 알아 보기로 하였다. 단순히 지표라고는 하지만 너무도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지표인지라 우리는 그 안에 무언가 있을 거라는 기대와 함께 네슬레의 현지화 전략에 대해 알아볼 생각이다. 과연 우리의 선택이 우리의 목적에 과연 올바른 선택이었을 지는 지금 답을 내릴 수는 없지만 이번 과제의 말미에는 명확한 윤곽이 잡힐 것이라는 기대를 하면서 네슬레의 현지화 전략과 그의 실제 수행여부에 대해 우리나라의 진출 사례를 살펴보고 또한 현지화 전략의 실패 기업에 대해서도 알아 보도록 하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